아이의 편식
편식을 하는 아이들의 식습관을 고쳐주고 싶은 부모님들이 많다. 하지만 아이들의 편식은 다그친다고 해서 고쳐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편식을 고치는 방법은 우리도 알고 있는 내용이다.
아이가 편식하는 이유
아이들은 왜 편식을 하는 걸까? 그전에 먼저 주변 사람들 혹은 나 자신을 먼저 떠올려보면 좋다. 모든 사람들은 잘 먹는 음식도 있지만 못 먹는 음식들도 많다. 우리나라는 김치와 된장을 먹지만, 외국에서는 아예 먹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그렇다고 외국인들이 편식을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할 수 없다.
어른들 자신이 어릴 때 편식을 한 번도 안 했다면 할 말이 없겠지만, 편식을 했던 사람들이 더 많을 것이다. 우리는 그 당시 왜 편식을 했을까 생각해보면 두 가지 정도로 추려볼 수 있다.
- 맛이 없다, 쓰다
- 냄새가 이상하다
보통은 냄새보다도 신맛, 쓴맛과 같이 맛이 없어서 먹지 않았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새롭게 맛을 느끼고 먹게 되는 음식들이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어릴 때 미각, 후각이 예민하고 어른처럼 소화 및 해독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이다. 어린아이들이 쓴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것이 정상이다. 많은 의학 전문가들이 이야기하고 있다.
아이들이 음식을 편식하는 현상은 굉장히 정상적인 현상이고, 이를 억지로 먹게끔 하는 행위는 오히려 반발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 순간에는 혼나기 싫어서 억지로 음식을 먹을 수 있겠지만, 아이는 그 음식을 좋아하지 않게 될 것이다. 아이들의 사고가 길러지는 중요한 시기에 부모는 기다려주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그렇다면 편식을 하도록 내버려 두어야만 할까. 편식이 무조건 나쁜 거라고 생각할 수 있다.
편식은 무조건 나쁜 것일까
편식을 한다고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편식하는 아이들은 건강하지 않다'라고 편견을 갖기 쉽다. 물론 골고루 먹는 아이들에 비해서는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겠지만, 요즘은 옛날에 비해 대부분 부족함 없이 먹고 있다. 몇 가지 음식을 먹지 않는다고 해서 영양결핍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릴 때부터 노후까지 골고루 먹는 사람은 거의 없다. 나이가 들면서 입맛이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하는데, 필요에 의해 먹게 되기도 한다. 그러니 천천히 기다리면서 아이가 음식들과 친해질 수 있도록 천천히 다가가는 것이 필요하다.
편식을 고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결국 아이들에게 적응하는 시간을 꼭 주어야 한다.
편식 고치는 법
편식했던 아이들은 시간이 지나 어른이 되어서 자연스럽게 먹게 되는 아이들도 있다. 반면, 그렇지 않은 아이들도 있다. 그래도 부모는 아이에게 강요가 아닌, 기다림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편식하는 음식을 좋아할 수 있게끔 천천히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이 보이지 않게끔 갈아주기도 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에 조금씩 섞어주면서 맛있게 느껴주게끔 해주면 좋다. 그리고 하나 먹으면 작은 선물을 준다는 등 보상심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아이들에게 억지로 먹이는 것은 좋지 않다. 보통 10살 이전의 아이들은 시고 쓴 음식을 잘 못 먹는다. 해독을 못하는 음식도 있는데, 아직 어른만큼 오래 살지 않았다 보니 배출해줘야 할 세균도 거의 없다. 몸에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시간이 필요하다.
편식에 대한 의견
모든 음식들을 잘 먹게 된다면 정말 좋겠지만, 나중에도 그렇지 못할 수 있다. 요즘은 생선을 잘 못 먹거나, 해산물을 못 먹는 사람들도 많다. 두부, 당근, 브로콜리 등 어른이 되어서도 잘 안 먹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나이가 들어서도 먹지 않는 사람은 그냥 둘 수밖에 없다. 안타깝지만 나중에 건강에 문제가 있음을 느끼면 그때는 찾아서라도 먹게 되어있다.
골고루 잘 먹이고 싶은 것이 부모의 욕심이고 마음이다. 그런데 편식을 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그것이 무조건 나쁘다는 것을 인지시키는 순간 교육은 잘못되어 가게 된다. 편식한 아이들에 대한 편견을 갖기 이전에 아이들의 가치관이 바로 잡힐 수 있게끔 교육을 잘해주었는지 먼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상 아이가 편식하는 이유와 고치는 법을 살펴보았고, 그 외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에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건강정보 더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