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반려동물 관련주 12종목과 시장 전망

반려동물의 의료 및 펫푸드(사료) 시장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관련주 대표 12종목을 소개한다. 선진국일수록 반려동물에 대한 처우와 관심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시장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산업과 전망도 함께 살펴보았다. 

 

 

 

반려동물 산업

2020년 반려동물 시장은 약 3조 3700억 규모로 매년 2 자릿수의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2027년까지 6조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해외 수입 브랜드들이 시장의 절반 이상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국내 기업들의 성장도 기대된다. 

 

특히 반려동물의 처우와 의료기술 등이 발달하면서 강아지 치매약, 고양이 건강 기능 식품 등도 많이 개발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1인 가구가 생겨나면서 반려동물의 존재는 더 부각되고 있고, 인간처럼 수명도 연장되면서 건강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다. 

 

반려동물-산업
반려동물 산업

반려동물 관련주 12종목

  • 하림
  • 동국제약
  • 에이치피오
  • 미래생명자원
  • 동원F&B
  • 녹십자랩셀
  • 바디텍메드
  • 레이언스
  • 이글벳
  • 제일바이오
  • 우진비앤지
  • 경보제약

반려동물 산업으로 사료, 영양제, 의약품, 진단키트 관련 사업 기업들이 해당된다. 반려동물 관련주로 하림, 동국제약, 에이치피오, 미래생명자원, 동원F&B, 녹십자랩셀, 바디텍메드, 레이언스, 이글벳, 제일바이오, 우진비앤지, 경보제약 등이 있다. 각 반려동물 산업별 관련주들의 대표 특징은 다음과 같다. 

 

 

 

하림

하림은 육계가공 및 사료 제조업 전문 기업이다. 펫푸드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이전부터 애견 호텔을 설립하고자 했다. 반려견과 함께 즐기는 호캉스를 통해 펫푸드 사료들을 홍보하고자 함이었다. 이전에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하면서 주가가 급등락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동국제약

동국제약은 다양한 의약품 제조 판매 기업으로 20년 이상 지속 성장해온 기업이다. 이전에도 이마트와 함께 협업하여 반려동물의 사료와 영양제 등을 판매하다가, 2021년 4월 반려동물 의약품 사업도 시작했다. 주로 사람의 약국 의약품 및 화장품 등의 판매량 비중이 높은데, 해외에서 매출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에이치피오

에이치피오는 건강기능식품 연구 개발 및 제조 판매 기업으로, 국내 유일의 OEM 제조 방식과 브랜드 사업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대표 브랜드로 덴프스 덴마크 유산균이야기, 트루바이타민, 하이앤고고 등이 있으며 자회사 코판하겐레서피로 반려동물 식품 사업에 진출했다. 

 

미래생명자원

미래생명자원은 사료 생산 및 공급 기업으로 쿠팡의 반려동물 전문 브랜드 '꼬리별'과 '탐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ODM 방식으로 반려동물 건강기능 식품을 쿠팡에 공급하고 있어, 이전에 쿠팡 상장 관련주에도 포함되었다. 눈, 피부, 관절, 면역 등의 기능성 제품과 연어, 크릴 등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동원F&B

동원F&B는 참치 등과 같은 일반 식품 등과 사료 부문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리챔과 죽, 샘물, 펫푸드 4대 전략 사업을 집중 육성해가고 있다. 이에 고양이 사료뿐만 아니라 애견 사료, 병원용 사료 등으로 확대해가고 있다. 추가로 펫 용품 판매를 위해 반려동물 전문 쇼핑몰 츄츄닷컴을 론칭하면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츄츄닷컴
동원 츄츄닷컴

녹십자랩셀

녹십자랩셀은 세포치료제 연구 개발 사업 등의 바이오 회사로, 2021년 3월 동물 진단검사 전문 기업 '그린벳'을 설립했다. 이에 진단검사부터 예방, 치료, 건강관리 등 반려동물 헬스케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자회사 또는 각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직접 개발과 유통까지 확대해가고 있다. 

 

바디텍메드

바디텍메드는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반려동물용 코로나 진단키드로 인해 관련주에 포함되었다. 프랑스에도 동물용 진단 제품을 공급하면서 동물 진단시장에 진출하여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 

 

레이언스

레이언스는 X선 영상 획득 장치 디렉터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 엑스레이 이미징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주로 의료 및 덴탈용, 동물용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2018년부터 미국 반려동물 의료시장에 진출하면서 의료기기를 공급하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 진단용 스마트 의료 인프라인 스마트엠 CT 보급과 세계 최초로 2차 전지 검사용 엑스레이 디렉터를 상용화하면서 2차전지 생산성을 2배 향상하고 있다. 

 

이글벳

이글벳은 동물약품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호주, 동남아, 아프리카 등의 해외 시장도 개척하고 있다. 국내 동물용 의약품 기업 최초로 유럽 우수의약품 제조 품질관리 인증을 받으면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특히 캐나다의 펫큐리언 반려동물용 사료 나우, 고, 게더 브랜드를 국내에 독점 공급하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용 열처리 유산균 영양제와 사료 프로바이오밀, 그리고 종근당과 함께 개발한 반려동물 유산균 라비벳 등이 있다. 코로나 블루로 반려동물 시장의 고성장 수혜주로 불리면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에도 포함되어 있다. 

 

제일바이오

제일바이오는 동물의약품 전문 기업으로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 기업이다. 이전에 반려동물이 코로나에 첫 감염된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련주로 반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우진비앤지

우진비앤지는 동물용 의약품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국내 최초 애견 유래 유산균 제품 '멍멍정장'의 출시와 관련 특허를 제출하면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펫코노미 시장 규모의 성장에 따라 국내 총판 계약 체결 및 프리미엄 유기농 사료 개발 등을 통해 각종 사업이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경보제약

경보제약은 종근당 그룹의 계열사로 원료의약품 및 완제의약품 등을 판매하여 해외시장으로도 수출하고 있다. 신약 개발 회사인 아이바이오코리아와 함께 동물용 안구건조증 치료제와 아토피 치료제, 신장질환 치료제 등을 개발하고 있다. 그 외에도 반려동물의 관절염, 알레르기 등의 염증성 질환의 치료제들도 확대해가고 있다. 

 

 

 

이상 반려동물 관련주 대표 종목들과 전망 및 관련 내용을 마친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마트원전 SMR 관련주 전망

 

스마트원전 SMR 관련주 전망

스마트 원전이라고 불리는 SMR은 소형 모듈 원전으로 장기적인 전망을 보면서 투자하는 것이 좋다. 기술력이 뒷받침될 경우 전 세계의 에너지 시장을 사로잡을 수 있데 그 규모와 성장성은 엄청

nicetravel.tistory.com

메타버스 관련주 테마주 전망 총정리

 

메타버스 관련주 테마주 전망 총정리

메타버스가 미래의 핵심으로 떠오르면서 네이버랩스, 카카오엔터, 현대차, SKT, KT, LGU+가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식에 참여했다. 그 외에도 방송 통신사 SBS, KBS, MBC, CJ E&M도 참여하면서 기술 공

nicetravel.tistory.com

수소 관련주 15종목 총정리 (수소 생산 연료전지 수소차 충전소)

 

UAM(도심항공교통) 플라잉카 관련주 전망

 

UAM(도심항공교통) 플라잉카 관련주 전망

2040년까지 UAM 도심 항공교통 플라잉 카 관련 시장 규모가 약 1600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관련주들의 전망과 우주산업의 미래 등을 보고 투자하는 글로벌 기업들도 많아지고 있다.

nicetravel.tistory.com

콜드체인 관련주 대표 5종목 정리

 

콜드체인 관련주 대표 5종목 정리

코로나 백신을 운송 및 보관하는 과정에서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 시스템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콜드체인 관련주 대표 5종목을 소개한다. 코로나 백신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 온도 관리

nicetrave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