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잠은 깊은 숙면을 취하는 것으로 그만큼 달콤한 잠을 의미한다. 요즘 스마트폰을 자기 전까지 보다가 잠을 잘 못 자는 분들이 많다. 수면은 건강과 연관되어있어 매우 중요하다. 꿀 잠자는 방법 6가지는 다음과 같다.
꿀잠 자는 법 6가지
꿀잠을 자기 위해서는 적당한 수면시간이 필요하다. 권장하는 평균 수면시간은 7시간으로, 일정한 수면 시간대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간혹 수면시간을 줄이고 깊게 자는 방법을 이야기하는 분들도 있지만, 오히려 건강이 더 악화될 수 있어 추천하지 않는다.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운동, 반신욕, 음식 등이 있다.
간단한 운동
자기 전에 운동을 하면 깊은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운동을 한 사람이 좀 더 빨리 잠든다. 하지만 과격한 운동은 오히려 잠을 방해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운동을 한다면 수면 2시간 이전에 하는 것이 좋다.
자기 전에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은 여러 가지가 있다. 걷는 운동도 추천하는데, 복부운동과 누워서 다리 들기 운동도 추천한다. 뱃살에도 도움이 되고, 누워서 쉽게 할 수 있다. 자기 전에 누워서 다리를 90도로 올렸다 내렸다 해주는 운동이다. 살도 빠지고 허벅지 안쪽과 뒤쪽의 근육을 강화시켜준다.
위처럼 자세를 하다 보면 배 쪽이 떙겨오면서 운동 효과를 느끼게 된다. 무리하지 않고 10회씩 반복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좀 더 할 수 있다면 다리를 들어 올린 상황에서 누워서 자전거 타기 자세를 해주는 것도 좋다. 간단하지만 운동하는 느낌을 상당히 받을 수 있다.
반신욕
반신욕은 운동을 하고 해주는 것도 좋지만, 그냥 해도 괜찮다. 하루를 마무리하면서 따뜻한 물에 씻어주는 것이 숙면에 좋다. 그래서 많이 피곤한 날에는 따뜻하게 샤워만 하고 나와도 노곤 노곤하며 금방 잠이 온다. 20~30분 정도 따듯한 물에서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서 휴식하면 나른하고 잠이 올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포만감 음식 섭취
가끔 다이어트를 할 때 단식하는 경우가 있다. 배가 고프지만 먹지 않고 그냥 자려고 할 때, 오히려 잠을 못 잔다. 공복감이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자기 전에 음식 섭취는 좋지 않지만, 적당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계란이나 우유, 바나나 등을 1개 정도 먹어주는 것은 좋다.
적당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다른 음식으로 폭식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카페인 섭취 줄이기
카페인은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 녹차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중요한 시험이나 업무가 있으면 카페인을 통해서 잠을 억제하는 것처럼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그래서 커피를 즐겨마시는 분들이라면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디카페인 음료나 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기 전 TV 스마트폰 시청 줄이기
가장 끊기 어려운 것이지 않을까 싶다. 자기 전 깜깜한 환경에서 스마트폰의 불빛이 밝을 경우 기억에 남아 수면호르몬을 방해한다. 암막커튼이나 수면안대를 착용하는 이유도 이와 같은 빛을 차단하기 위해서이다. 스마트폰을 보더라도 위처럼 운동이나 반신욕, 피로함 등으로 숙면할 준비가 되어있다면 금방 졸음이 오면서 깊게 잘 수 있다.
침구류 및 건강식품
요즘 마약 베개나 침대, 편한 배게, 인체공학 침대 등 다양한 침구류들이 있다. 요즘은 수면개선에 도움을 주는 추출물을 바탕으로 만든 식품들도 나오고 있다. 편안한 숙면과 꿀잠을 위해 도움받을 수 있는 상품들이 많은데, 자세한 사항은 각 정보들을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