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NA 백신 개발과 생산에 따라 K-mRNA가 주목받고 있다. 그러면서 mRNA 관련주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는데 바이오 섹터의 메타버스로 불릴 정도로 큰 힘을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mRNA 관련 테마주 대표 종목들을 비교 정리해보았다.
mRNA 관련주
정부는 2022년부터 mRNA 백신 중심으로 전 국민이 1회 이상 접종할 수 있도록 물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국내의 백신 원재료 대장주로 불리는 에스티팜이 코로나19 리보핵산 mRNA 백신 후보 물질을 최종 선정했다. 에스티팜과 한미약품, 녹십자가 함께 K-mRNA 컨소시엄을 출범하면서 자체 생산력과 글로벌 수준의 수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 mRNA 관련주들이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진원생명과학은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가 변이에도 감염을 억제한 것이 확인되면서 더 크게 부각되고 있다. 대표 mRNA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다.
mRNA 관련주
- 진원생명과학
- 서린바이오
- 아이진
- 이연제약
- 셀리드
- 셀루메드
- 아미노로직스
mRNA 관련주로 진원생명과학, 서린바이오, 아이진, 이연제약, 셀리드, 셀루메드, 아미노로직스 등이 대표 소형 테마주이다. 그 외에도 이미 대형주로 유명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에스티팜, 한미약품, 한미사이언스, GC녹십자, SK바이오사이언스 등도 참고할 수 있다.
진원생명과학
진원생명과학은 DNA백신과 플라스미드 기반 바이오의약품 업체이며, mRNA 백신 기술 개발 국책 과제 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원형 mRNA 플랫폼 구축과 대량생산을 위한 공정 최적화, cGMP 수준의 임상용 백신 생산 등을 담당하고 있다. 시가총액 2조 1천억 원을 돌파하고 있음에도 상한가를 달성하면서 크게 상승하고 있다.
서린바이오
서린바이오는 바이오 의약품 연구개발 기업이다. 국내 유일의 바이오 인프라 업체로 mRNA 백신 개발 및 위탁생산을 위한 합성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바이오 의약품 원재료를 공급하기도 했으며, 시가총액 1800억 원 수준으로 테마 대장주로 볼 수 있다.
아이진
아이진은 신약 연구 개발 기업으로 셀루메드와 함께 mRNA 개발 MOU를 체결했다. 아이진이 셀루메드가 생산한 mRNA 효소를 아이진이 품질 평가를 하는 형태이다. 이전에 이연제약과 함께 mRNA 공동개발을 한 적이 있다. 시가총액 약 5천억 원 수준이다.
이연제약
이연제약은 의약품 제조 판매 기업이다. 위에서 아이진과 함께 mRNA 백신 생산과 후보물질 공동개발을 한 적이 있다. 2021년 5월 엠디뮨으로부터 바이오드론 약물 전달 플랫폼 기술을 도입했고, mRNA 기반 백신과 희귀 유전질환 치료제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셀리드
셀리드는 세포 기반 면역 치료 백신 개발 바이오벤처 기업이다. 2021년 5월 항암면역 치료 백신 관련 기술 특허를 취득했다. 이후 6월 국제백신연구소(IVI)와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의 다국적 임상시험 실시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시가총액 약 1조 3천억 원 수준이다.
셀루메드
셀루메드는 의료기기, 바이오로직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위에서 아이진과 함께 mRNA 개발 협약을 바탕으로 효소 개발을 하고 있다.
아미노로직스
아미노로직스는 원료의약품 유통과 아미노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아미노산 자동화 기술을 세계 최초로 확보하면서 크게 주목받았다. RNA의 원재료가 아미노산이기 때문인데, 이에 국내 생산 가능성 언급 시 크게 반응할 수밖에 없었다. 에스티팜과 함께 백신 원재료 관련주에 포함되기도 했다.
이상 mRNA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7종목에 대한 정보를 마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