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

전입신고는 이전까지 동사무소, 주민센터 등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밖에 없었다.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게 되어 5분 정도만 투자하면 금방 끝낼 수 있을 만큼 간편하다. 필요한 준비물로는 공인인증서와 이사 가는 집 주소가 있고,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 전입 신고 방법

  1. 정부24에서 회원가입 또는 비회원 로그인
  2. 전입신고 검색 후 신청하기
  3. 전입신고 안내문 및 유의사항 확인
  4. 전입신고 정보 입력(신청인, 주소, 주택 여부 등)
  5. 하단에 민원 신청하기 및 완료

인터넷 전입신고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되며 5분이면 완료할 수 있다. 먼저 정부24 사이트(바로가기)에서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으로 신청해도 인증서는 필요한 점 참고하면 좋다. 그리고 로그인 후 전입신고를 검색하여 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정부24-전입-신고
정부24 전입신고

그러면 온라인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신고는 꼭 이사하는 사람이 직접 신청해야 하며, 반려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꼭 결과를 확인해야 한다고 적혀있다. 또한 전입(이사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정당한 사유 없이 신고하지 않을 경우 5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는 점을 안내하고 있다. 이에 대한 유의사항을 확인하였다면 '예'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그러면 전입신고 1, 2, 3단계를 확인할 수 있다. 1단계는 신청인의 정보를, 2단계는 이전에 살던 곳 정보, 3단계는 이사 가는 곳 전입할 곳의 정보를 입력하는 순서이다. 

 

 

 

전입신고 1단계

  • 신청인 연락처 입력
  • 전입 사유 선택

신청인의 연락처는 회원 가입했다면 그대로 정보가 입력된다. 전입 사유는 주택 구입, 가족, 직업, 주거 환경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전입 사유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된다. 

 

인터넷-전입신고-과정
인터넷 전입신고 과정

전입신고 2단계

  • 이사 전 살던 주소 입력
  • 이사 가는 사람 선택

전입신고 2단계에서는 이사 전에 살던 집 주소를 입력해야 한다. 입력하면 현재 집에 거주 중이고 등록되어 있는 세대원들을 확인해볼 수 있다. 여기서 나 혼자만 이동하는지, 가족이 이동하는지, 일부만 이동하는지에 따라 선택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전입신고 3단계

  • 전입 주소 입력
  • 다가구 주택 여부 확인
  • 빈집 이사 또는 기존 세대주가 있는 경우 선택
  • 세대주 지정

이사 간 집 주소를 입력하고, 상세주소까지 입력해주면 된다. 이후 다가구 주택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다가구 주택이란 각 세대 수마다 임대를 놓는 경우를 말하는데 원룸, 다세대 빌라 중 전세 월세로 들어온 경우 해당된다. 아파트의 경우 각 세대마다 주인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 점 참고해서 선택하면 된다. 


이사 온 곳의 세대 구성을 선택해야 하는데, 기존 세대주 여부는 한 집에 두 가족이 거주하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대부분 자기가 새로 이사 가는 집이라면 이사 온 사람끼리 세대 구성을 선택해서 진행하면 된다. 만약 두 가족이 거주한다면, 온라인 신고가 불가능하여 직접 동사무소에 방문해야 한다. 여기까지 3단계를 마쳤다면 내용 확인 후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이후 문자로 전입 환영 안내 문자를 수신할 수 있다. 

 

 

 

민원 처리 여부 확인하기

  1. 정부 24에서 로그인 후 MY GOV 서비스 신청내역 선택
  2. 내 민원신청 처리 여부 확인

3단계까지 마쳤다면 대체로 민원이 처리된다. 종종 민원 처리가 안 되는 경우가 있어 꼭 재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상 인터넷 전입신고 신청방법에 대한 내용을 마친다. 전세 확정일자의 경우 전입신고를 한 후 인터넷으로도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조금24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금 국가보조금 확인 방법

 

보조금24에서 정부지원금 국가보조금 확인 방법

국가에서 제공하는 각종 보조금을 몰라서 놓치는 경우가 있었는데, 보조금 24 서비스가 정식 오픈되면서 많은 분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고 있다. 이전에 토스에서 숨은 정부지원금으로 확

nicetravel.tistory.com

전세 확정일자 인터넷으로 받는 방법

 

전세 확정일자 인터넷으로 받는 방법

전세로 이사 가면 전입신고뿐만 아니라 확정 일자도 받아야 한다. 이전까지 임대차 계약 확정일자를 받으려면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했다. 최근에는 인터넷 대법원 등기소를 통해 5분 정도면 간

nicetravel.tistory.com

임대차 전월세 신고제 온라인 신청 방법

 

임대차 전월세 신고제 온라인 신청 방법

2021년 6월부터 전월세 신고제(임대차 신고제)가 시행되면서 앞으로 부동산 계약 시 지방자치단체에 신고해야 한다. 신고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는데, 계약 금액과 신고가 지연된 시간이

nicetravel.tistory.com

주택임대사업자 보증보험 의무 가입과 보험료

 

주택임대사업자 보증보험 의무 가입과 보험료

2020년 8월부로 등록 임대주택에 대한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이 의무화되었다. 유예기간 1년 후부터 무조건 가입해야 하고 미가입 시 벌금, 과태료, 징역 등의 위험이 있다. 주택임대사업자 보증보

nicetrave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