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방에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는 가리비는 맛도 좋아서 구이, 찜 등으로 많이 먹는다. 참가리비, 국자가리비, 홍가리비, 대왕가리비 등이 있으며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굉장히 많다.
가리비
가리비는 이매패류에 속하며 전 세계 바다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약 80%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고단백으로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며, 포화지방이 적어 몸 관리에도 좋다. 성장기인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모두에게 좋을 정도로 효능이 좋다. 현대인들의 많은 고민인 비만 등의 질환을 오메가 3와 각종 성분들이 풍부하여 중성지방을 낮추고 체중 감량 및 관리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국내에서는 양식 기술이 발달하면서 시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은 양식이다. 양식 가리비의 경우에도 플랑크톤을 동일하게 먹으면서 자라기에 자연산과 크게 차이 없고, 흙이 닿지 않아 해감도 필요 없다.
가리비 효능 7가지
- 체중 감량
- 심장 질환 예방
- 뇌혈관질환 예방
- 면역력 증진
- 근력 강화
- 골격 강화
- 건강한 임신 도움
가리비는 저지방 고단백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며 비만 예방에 좋은 타우린, 글리신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심장과 혈관에 좋다. 자연스럽게 혈류를 개선하게 되며 뇌혈관질환, 뇌졸중, 뇌출혈 등도 함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타우린은 칼슘을 조절하고 면역 기능에 도움을 주고, 셀레늄 및 여러 영양소들과 함께 뼈 건강을 도와준다. 또한 마그네슘이 근력을 강화시키고 근육 경련을 줄여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가리비는 임산부에게도 좋은데 엽산이 풍부하여 태아의 건강한 발달에 좋다.
부작용
가리비는 다른 조개류 대비 나트륨 함량은 높은 편이다. 철분, 칼슘, 단백질, 아연 등 임신에 좋은 주요 영양소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나 회로 섭취 시 박테리아 및 중금속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 임산부의 경우 회는 피하고 충분히 익혀 먹는 음식으로 권장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