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해외주식 투자 수익 양도소득세 절세방법

해외주식으로 큰 수익을 내고 있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그 수익에 따라 양도소득세를 내도록 법이 개정되었다. 다만 기준 공제금액이 있고 분산매도 등을 통해 조금이라도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특히 미국 주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양도소득세 절세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해외주식 투자 수익과 세금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으로 해외주식을 통해 수익을 크게 본 대상자들은 양도소득세를 신고해야 한다. 과세기간은 1년으로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기간에 대한 수익이다. 만약 해외주식을 팔지 않고 계속 보유하고 있다면 양도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매도를 하였음에도 5월에 신고하지 않는다면 가산세가 붙게 된다.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20%, 허위 신고 시 40%가 적용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매도할 때 알아서 신고를 해주고 있어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대주주-요건
국세청 대주주 요건

한창 국내 대주주 기준을 변경한다는 소식에 많은 투자자들이 반발한 적 있다. 국내 주식 투자 시 양도소득세는 코스피 종목의 경우 1% 이상 지분, 코스닥의 경우 2% 이상 지분을 보유하고 있을 때가 해당된다. 또는 국내 주식 1 종목당 10억 원 이상일 때 해당된다.

 

양도소득세율과 손익통산

해외주식은 투자 금액이 아닌 매매 차익을 기준으로 양도세가 적용된다. 얼마의 지분을 보유하든 상관없이 되팔았을 때 수익을 기준으로 판단한다. 기본 공제금액이 250만 원인데, 만약 매매차익으로 250만 원을 초과하면 22%의 세금이 적용된다.

 

양도소득세-기본공제
국세청 양도소득 기본공제

예를 들어 1000만 원의 수익이 났다면 250만 원을 뺀 750만 원에서 22%의 양도세를 내면 된다. 만약에 수익을 낸 종목이 있고, 마이너스가 나서 손실을 본 종목이 있다면 그 수익을 합산하는 손익통산 방식을 적용한다. 각 수익난 부분과 손실 난 부분을 합산하여 기본 공제금액 250만 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에서 22%를 계산하게 된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방법

양도소득세 기본 공제금액인 250만 원씩 매년 매도하는 방법이 있다. 매년 분할 매도를 통해 조금씩 절약하는 방법이다. 다만, 주가의 변동폭이 큰 상황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미리 매도하지 못해 아쉬울 수도 있다. 기업의 성장성을 보면서 절세와 함께 가치투자를 실현할 수도 있지만 긴 시간의 인내심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1천만 원의 수익을 낸 종목이 있다고 가정할 때 4번에 나누어 매도할 때의 세금을 비교해볼 수 있다. 1천만 원을 한 번에 매도할 경우 기본 공제금액을 제외한 750만 원의 양도세(22%)는 약 165만 원이다. 반면 4년간 분할로 250만 원 매매차익 실현하여 매도할 경우 세금은 없다. 

 

 

 

또 주식을 가족 구성원에게 증여하는 방법도 있다. 주식도 금융자산에 해당하여 배우자에게 증여 시 6억 원, 자녀의 경우 성인은 5천만 원 미성년 자녀는 2천만 원까지 세금 없이 증여가 가능하다. 보통은 기업을 물려주거나 가업을 승계받는 경우 이처럼 증여를 하고 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형식적으로만 증여하여 그 돈이 다시 증여자에게 돌아올 경우 탈세 목적으로 취급되어 부정행위로 판단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적인 증여를 위해서만 활용하는 것이 좋고, 그 외에는 위처럼 매년 250만 원씩 매매차익을 실현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배당소득세

해외주식은 국내 주식들보다 배당이 높은 기업들이 많다. 각 국가별 세법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는데, 우리나라 배당세율인 14%보다 낮을 경우 차액만큼 추가로 징수한다. 중국의 배당소득세가 10%, 미국이 15%이다. 현재까지 국내 증권사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주식을 거래할 경우 배당금은 현지에서 배당소득세를 원천징수하여 투자자에게 입금되고 있다. 주된 거래처인 미국의 경우 배당소득세가 15%이기 때문에 따로 추가징수 없이 입금되지만, 중국처럼 국내보다 적은 세율일 때는 차액인 배당소득세 4%를 추가로 징수한다. 

 

해외주식 투자와 함께 양도소득세를 잘 납부하면서 합당한 절세는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그 외 관련 정보는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증여세 면제한도와 세율 신고 방법

 

증여세 면제한도와 세율 신고 방법

최근 주택에 대한 규제가 늘면서 상속을 하기 전에 부부, 자녀 등 가족에게 증여하는 방법이 있다. 증여세 면제한도를 통한 절세와 각 구간별 세율 그리고 신고방법까지 정리해보았다. 증여세

nicetravel.tistory.com

세대주 변경 정부 24에서 신청하는 방법

 

세대주 변경 정부24에서 신청하는 방법

세대주라는 단어는 각종 정부 지원금, 주택청약, 청년 신혼부부 등 전세자금 대출 관련 조건으로 자주 보인다. 만약 변경이 필요한 경우 온라인 정부 24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쉽게 신

nicetravel.tistory.com

재산세 기준일 부과기준과 기간 납부 방법

 

재산세 기준일 부과기준과 기간 납부 방법

집이나 땅 등의 부동산을 보유하게 되면 재산세가 발생하게 되는데, 종합부동산세와는 차이가 있다. 최근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보다 심해지고 있는데, 오세훈 서울시장이 재산세를 낮추는 방

nicetravel.tistory.com

자사주 매입의 장단점과 공시 확인방법

 

자사주 매입의 장단점과 공시 확인방법

기업이 자사주를 매입하는 이유는 어려가지가 있겠지만, 그로 인해 주가가 영향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자사주 매입 공시를 확인하고 분석한 다음 매매를 하기도 하는데, 관련 내용을

nicetrave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