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에서 콘텐츠 관련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미국 증시 상장을 예고한 가운데 관련주를 먼저 탐색해보았다. 이미 카카오는 액면분할 이후에도 급등하면서 지속적으로 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있는 상황이다. 카카오엔터가 상장될 경우 관련주들도 함께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는 음악, 영상, TV, 웹툰 등을 제작하고 유통하는 콘텐츠 기업이다. 한창 넷플릭스에서 1위를 기록했던 승리호가 카카오TV의 제작품이었다. 그 외에도 각종 드라마 및 카카오페이지의 웹툰, 웹소설 등을 통해 다양한 고객 연령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미 콘텐츠 제작에 큰 기대와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데, 미국 증시 상장을 고민한다는 것은 더 큰 투자유치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선보이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쿠팡처럼 미국 증시에 상장할 경우보다 자금조달에 유리하여 더 큰 투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카카오가 인수한 멜론과 합병할 시나리오를 기대하고 있다. 그럴 경우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출 수밖에 없다. 멜론은 이전부터 이용자가 많았지만, 카카오톡에서 쉽게 음악을 등록하고 프로필에도 보여줄 수 있어 더 늘었다. 이미 많은 고객과 높은 매출, 그리고 시장 점유율까지도 확보하고 있어 기업의 가치는 더 높게 평가될 수 있게 된다.
카카오엔터 관련주
이전부터 빅히트(하이브), 스튜디오드래곤 등 콘텐츠 및 엔터테인먼트 관련주들이 좋은 전망과 함께 주가도 우상향 하는 흐름을 보여줬다. 이번 카카오엔터는 더 큰 기대를 하게 되는 가운데 관련주들은 벌써부터 주가 변동을 보이고 있다. 웹툰과 관련된 콘텐츠 기업들을 살펴보았다.
카카오
카카오엔터는 결국 카카오의 자회사 겸 계열사로 다양한 시너지를 내도록 도와줄 수밖에 없다. 카카오톡 내부에서 활용될 수 있고, 각종 콘텐츠와 연관될 수 있어 효과가 기대된다. 카카오톡에서 뮤직, 멜론, 카카오TV, 공연 등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디앤씨미디어
디앤씨미디어는 2012년 설립된 웹소설 및 웹툰 관련 콘텐츠 제작 및 유통기업이다. 모바일과 PC 가리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책으로 변환하는 서비스를 진행했다. 카카오페이지의 웹툰 플랫폼 인수로 인해 수혜를 받을 수도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미국까지 이용하고 있어 카카오페이지가 인수할 경우보다 빠르게 성장해 나갈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카카오엔터 관련 소식에 곧바로 주가가 급등했다. 이후 100% 가까이 상승하여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강세를 보였다.
미스터블루
미스터블루는 인터넷에서 만화를 제작하고 유통하는 기업으로 2002년 설립되었다. 이후 2015년에 인수회사와 합병을 하면서 상장했는데 국내에서 유일하게 웹툰 콘텐츠를 스스로 제작하여 직접 유통까지 진행하고 있다. 이미 지난해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고 이에 따라 카카오엔터와의 연관성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게임 에오스를 인수하여 동남아까지 진출하였고 매출 최대를 기록하고 있다.
키다리스튜디오
키다리스튜디오는 1987년 설립되어 웹소설과 웹툰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한국의 웹툰이 점점 세계로 나아가고 있는데, 최근 레진코믹스를 인수한 곳이 바로 이 기업이다. 레진을 인수하면서 당시 주가가 5% 정도 급등했고 이후 지속적으로 전망을 좋게 보는 곳들이 많았다. 카카오엔터 관련 소식에 목표주가 최고점 2만 원을 돌파했다. 기관은 발표 이전부터 꾸준히 강한 매수세를 보여왔을 만큼 국내 엔터 시장에 대한 준비를 잘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를 20조 수준으로 평가를 기대받고 있는데, 이와 함께 수혜를 받게 될 기업들의 주가가 기대된다. 수혜를 받지 않더라도, 세계에 국내 만화 웹툰을 통해 스스로 성장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기업도 있다. 카카오 엔터테인먼트가 내년 미국 상장의 결과에 따라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어 꾸준히 예의 주시하면서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정보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