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와 수소차를 구매할 때 저공해차 구매로 인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차량을 구매할 때 보조금도 지원되고, 2021년부터는 지역에 따라 추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전기차 수소차 보조금 지원 대상과 차량, 지원금액, 신청방법을 정리해보았다.
만약 수소차와 전기차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두 차량의 비교에 대한 정보를 먼저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저공해차(수소,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원
2021년부터 서울, 경기, 강원도, 충청도 등 각 지역의 지자체에서 보조금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게다가 노후 경유 차량을 폐차하고 전기차나 수소차를 구매하는 경우 추가 지원금을 제공한다. 또 각 지자체 산업단지 내 입주한 기업 혹은 재직자가 저공해차를 구매할 때도 받을 수 있어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1. 보조금 지원 대상
2. 보조금 지원 차량
3. 2021년 지자체별 보조금액
4. 세금 감면 혜택
5. 보조금 신청방법
보조금 지원대상
보조금은 개인이라면 수소차 또는 전기차를 구매한다면 받을 수 있다. 각 지역에서 제공하는 추가 보조금은 각 지역에 거주하는 등 자격조건이 필요하다.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보조금 지원 차량
각종 인증을 완료한 차량들이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국내의 대부분 차량들은 해당된다고 보면 된다. 승용차 종류에는 현대의 코나, 아이오닉, 기아의 니로, 쏘울, 르노삼성 ZOE, BMW i3, GM BOLT, 테슬라 Model S, 재규어 I-PACE, 벤츠 EQC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전기 화물차, 승합차, 이륜차가 있고 수소차에는 대표적인 현대의 넥쏘 등이 있다.
각 차량의 보조금 지원금액은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보기 :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2021년 지자체별 보조금액
각 시도 지역별 전기차, 수소차 추가 보조금 금액은 다음과 같다.
수도권 지역보다는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지역에서 보다 많은 금액을 지원한다.
세금 감면 혜택
위에 해당하는 차량을 구매했을 때 전기차는 최대 530만 원의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개별소비세 300만 원, 교육세 90만 원, 취득세 140만 원으로 총 합 530만 원이다.
여기서 차량 가액은 공장도 가격을 말하고, 차량 가격은 공장도 가격 + 개별소비세 + 교육세를 의미한다.
보조금 신청방법
보조금 신청은 각 지역의 지자체에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또 각 지역의 근처 자동차 구매대리점에서도 안내받을 수 있다.
보조금 신청 절차는 전기자동차 구매계약 후 구매 지원 신청서를 접수한다. 이때 자동차 제조 수입사가 지자체에 접수하면, 지원 대상자를 선정 및 통보해준다. 발표되면 차량이 출고 및 등록 절차를 거치고, 제조 수입사가 다시 지자체에게 구매 보조금을 신청 접수한다.
구매자는 차량을 구매할 때 보조금을 뺀 나머지 차액을 제조 수입사에 내면 된다. 이후 자동차 제조 수입사가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많이 본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