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을 억제하지 못해서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분들이 많다. 성공했더라도 식욕이 돌아오면서 금방 요요가 나타나는 것도 문제다. 게다가 요즘은 유튜브에서 먹방도 많다 보니 더 쉽지 않다. 굳이 운동을 병행하지 않더라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식욕 억제 방법 5가지
- 음료수 대신 물 마시기
- 20분 이상 꼭꼭 씹어먹기
- 먹방 시청 줄이기
- 액체 음료보다 고형식 섭취하기
- 충분한 수면 시간
식욕 억제 방법을 살펴보면 다 알고 있는 내용들이라 실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기본을 알더라도 왜 그런지 이유에 대한 생각을 잘 안 하게 된다.
음료수보다 물
주스, 차, 탄산이 아니더라도 물 이외의 성분이 들어간 음료들은 모두 포만감을 낮춘다. 알코올이 포함된 술은 더욱 허기지게 만든다. 아무 성분이 없는 순수 물이 가장 좋다.
최근에 다이어트를 하면서 각종 주스, 음료, 차 등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연예인 및 각종 유명인들이 마신다고 하니까 구매해보게 되는데, 그럼에도 가장 좋은 것은 물이다. 물을 많이 마시기가 쉽지 않다 보니 다른 음료로 대체하라면서 권장하지만, 차라리 돈도 절약하고 가장 쉬운 방법인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사람의 하루 물 권장 섭취량은 최소 2L이다.
20분 이상 식사
어릴 때 꼭꼭 씹어먹어야 한다고 배웠지만, 성인이 되면서 급하게 먹거나 많이 씹지도 않고 삼키는 경우가 많다. 10분이면 밥을 다 먹는 분들도 많다. 그런데 20분 이상 식사를 진행해야 포만감을 느끼는 렙틴 호르몬이 분비된다. 많은 분들이 호르몬이 분비되기 전부터 식사를 마쳐버리는 것이다. 양을 적게 먹더라도 천천히 식사하면 조금씩 포만감을 느끼게 된다.
먹방 시청 줄이기
먹방을 보면서 참거나 대리만족을 느끼는 분들도 많지만, 우리 뇌는 이러한 부분에서 더 자극을 느끼게 된다. 우리가 다이어트 또는 식단 조절을 하면서 억제되어 있는 상황에 뇌는 더 강렬하게 반응한다. 이에 지금은 안 먹었더라도 나중에 그 기억을 되짚어보면서 결국 시간이 지나 먹고 싶은 음식을 먹게 되는 순간이 온다. 자신의 선택이지만, 먹방이 아닌 다른 영상을 보는 것이 우리의 다이어트에게 도움이 된다.
액체보다 고형식 섭취
최근에 한 끼 대용으로 나온 셰이크 등 고단백 음료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선식과 같이 액체로 되어있는 음식은 죽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죽을 먹고 나면 빠르게 소화되어 금방 배고픔을 느끼듯, 셰이크나 선식도 마찬가지다. 한 끼를 대체할 수는 있겠지만, 결국 위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단축되면서 금방 소화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오히려 이런 쉐이크를 먹는 분들이 금방 식욕이 폭발하면서 포기하는 경우도 많은 것이다. 무조건 딱딱한 고형식을 선택하는 것이 소화를 시키는 시간도 더 길고 포만감을 오래 느끼게 된다.
충분한 수면시간
사람마다 수면 시간이 조금씩 다르지만, 최소 7시간 이상은 잠을 자는 것이 좋다. 잠을 줄이게 되면 뇌 또한 깨어있는 시간이 늘면서 식사를 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을 주게 된다. 실제 연구 결과에서도 수면 부족은 렙틴의 분비를 감소시키며 배고픔을 느끼는 그렐린 호르몬이 더 늘어났다.
자기 전에 유튜브로 먹방을 시청하는 것도 줄이고, 충분한 숙면과 물 그리고 고형식을 섭취하면 식욕을 보다 억제시킬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지만, 가장 중요한 내용들로 모두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