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피해 소상공인에게 2021년 8월부터 회복 자금을 지급한다. 다만, 폐업을 했다고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폐업 예정인 경우에 신청해야만 지원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만약 이미 폐업을 했다면 점포 철거비를 신청할 수 있어 관련 내용을 참고하면 좋다.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각종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이 폐업을 많이 하고 있다. 그런 분들은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폐업 점포 재도전 장려금(폐업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매출액이 0원이더라도 신청할 수 있으며, 취업 또는 재차 창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현금 5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신청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가능하나, 예산이 소진될 겨우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지원 대상
- 2020년 8월 16일 이후 폐업 신고자
- 폐업 전 90일 이상 사업을 영위한 소상공인
폐업 점포 재도전 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그 외에도 비영리법인, 사회적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등의 경우에도 충족될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제외 대상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을 위반한 소상공인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점포 경영 체험 수료 후 폐업하였거나, 수료 후 또는 중도 포기하여 90일 미만 영업한 경우도 제외되고 있다.
지원내용
만약 복수 사업장을 운영하는 분들의 경우 대표자 기준으로 1회만 지급받을 수 있다. 공동 사업자인 경우 각 1인당 50만 원씩 지급받을 수 있는 점 참고하면 좋다. 그러나 가족이 함께 운영하는 사업일 경우에는 중복으로 지원받을 수 없다.
신청방법
- 폐업 재도전 장려금 사이트(바로가기)에 접속하여 장려금 신청 버튼 클릭
- 본인인증 후 폐업 재도전 장려금 대상 여부 확인
- 신청인 정보 입력 및 신청 완료
- 지급 및 교육 수강 1시간 이수
신청은 대표자가 직접 신청해야 하며 지급은 교육 수강까지 완료하면 2~3일 뒤에 지급이 완료된다. 교육은 신청서 작성 단계에서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중간에 나가도 진도율이 저장된다.
지금까지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재도전 장려금)에 대한 내용을 마친다. 그 외에도 공단에 등록되어 활동하시는 폐업정리 컨설팅 관련 분들에게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다. 무료로 폐업과 관련된 내용을 안내해주기 때문에 활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