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가격은 매번 증시 및 경제의 불안정, 인플레이션 등의 위기를 느낄 때마다 상승하는 추이를 보여주고 있다.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시 금이 들어가는 이유는 변동폭이 적고 이와 같은 위기를 최소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금 관련주 테마주와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금과 경제
2021년 5월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지수도 하락하면서 세계 인플레이션 위기가 여러 번 거론되었다. 여기에 투자 규모가 커진 가상화폐 시장의 비트코인이 4천만 원까지 대폭락 하면서 자연스럽게 금에 쏠리고 있다. 투자 부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식과 코인 시장 그리고 각종 원자재 랠리로 인한 가격 폭등 등으로 4월부터 꾸준히 10% 이상 상승했다.
이전부터 금은 경제 상황과 반비례하는 경향을 자주 보였다. 물론 금 자체에 대한 수요 증감으로 인해 변동폭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안전자산이라는 이미지가 더 잘 어울린다. 각종 경제지표, 지수, 투자 등에서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면 안전한 금으로 자산이 대거 이동하는 모습이다.
철강, 니켈, 구리, 곡물 등의 원자재들은 공급량이 부족해지면서 가격이 급상승하고 있다. 인플레이션 우려가 보이면서 금값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JP모건은 이런 상황에서 각 기관들이 가상화폐 대신 금의 투자 비중을 늘려왔다는 점을 밝혔다.
금테크 투자방법
금은 직접 구매하여 투자도 가능한데, 자세한 내용은 금 사는 법과 투자 방법에서 참고할 수 있다. 한국거래소를 통해 금 현물로 주식처럼 쉽게 거래가 가능하고, 실물 금으로 받지 않을 경우 부가세도 붙지 않는다.
금 관련주 테마주
대표적인 금 테마주로는 엘컴텍과 정산애강, 고려아연이 있다. 엘컴텍과 정산애강은 시가총액이 약 1400억 정도로 금 관련 가격 상승과 이슈가 등장할 때 크게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테마주 특성상 고점과 종가의 등락폭이 크기 때문에 위에서 안내한 직접 금 현물 등에 투자하거나 골드 선물 등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항상 각종 위기를 느낄 때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서 금으로 몰리는 경향을 보인다. 다른 투자 대비해서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겠지만, 하락장에서 일부 보호할 수 있을 만큼은 금에 투자해두는 것도 좋다. 금 관련주 테마주와 시장 전망 타이밍 등에 대한 정보를 마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