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개인사업자 대출의 대표적인 5가지 상품을 소개한다. 사업을 운영하다가 어려워지는 상황이 발생되면 빠르게 회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기간 동안 재기할 수 있는 운영자금이 필요하다.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을 정리해보았다.
개인사업자 정부지원 대출
개인사업자들이 받을 수 있는 은행 신용대출도 있지만, 신용도에 따라 금리 차이가 크다. 이자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 연 1~2%의 낮은 금리 정부지원 대출 상품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정부지원 대출은 매년 정책자금을 10조 이상 지원하는데, 한도 소진에 따라 마감될 수도 있어 참고해야 한다.
정부지원 대출 자격
- 사업자 등록 후 3개월 지난 업체
- 소상공인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업체
- 제조, 건설 운수 광업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업체
- 유흥, 금융, 보험, 부동산, 전문업 등의 업종 제외
정부지원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대부분 사업자등록을 하여 최소 3개월이 지난 경우 가능하다. 일부 업종의 경우 현재 발생되는 매출이 없더라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사업이 계속 진행 중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임대료 지불 내역 등이 필요하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5가지 대출 조건을 정리해보았다.
일반경영안정자금
일반경영안정자금은 개인사업자들이라면 받을 수 있는 일반상품이다. 금리 1.75~2.15%로 한도는 7천만 원이다. 대출기간은 5년으로 2년 거치 후 3년 동안 이자 원금 분할상환방식이다.
성장기반자금(성장촉진자금)
성장기반자금 또는 성장촉진자금은 사업자 등록 후 3년 이상의 업력 조건이 있으며 제조업만 신청 가능하다. 또는 최근 3년 이내에 소상공인 컨설팅을 이수하고, 자동화 설비를 도입하고자 하는 경우 받을 수 있다. 금리 1.95%와 한도 1억 원 이내, 기간은 5년으로 2년 거치 후 3년간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이다.
만약 시설자금의 경우 업체당 2억 한도 내에서 받을 수 있고, 금리는 1.75~1.95% 이내이며 기간 및 상환방식도 동일하다.
특별경영안정자금
특별경영안정자금은 장애인 기업, 고용위기 지역, 재해, 저신용자, 사회적 기업, 청년근로자 1명 이상 고용 등 각 상황들에 해당되면 신청할 수 있는 대출이다. 금리는 1.83~2.5% 이내로, 저신용자(7등급 이하)가 받을 수 있는 재도전 특별자금의 경우 4% 이율이다. 장애인 기업 및 청년고용 특별자금의 경우 1억 원 한도이며, 그 외 7천만 원 한도에서 받을 수 있다. 기간은 5년으로 2년 거치 후 3년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이다.
고용위기 지역은 군산, 통영, 고성, 거제, 창원, 진해, 울산 동구, 목포, 영암 등이 있다.
스마트 소상공인 전용자금(스마트 설비 도입)
스마트 소상공인 지원자금은 스마트 공장 지정 또는 설비를 도입하는 사업자에게 지원되는 자금이다. 운전자금의 경우 1억 원 한도로 받을 수 있고 기간은 5년이다. 시설자금의 경우 5억 한도이며 기간은 8년까지 가능하다. 금리는 1.93% 이내로 받을 수 있다.
생활혁신형 창업지원(성공불융자)
생활혁신형 창업지원은 대출받고 사업하던 중 실패하더라도 기간에 따라 원금 상환 비율의 일부를 면제받을 수 있다. 최대 2천만 원 이내로 받을 수 있고, 금리는 2.5%이다. 5년 기간 중 2년 거치 후 3년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이 적용된다.
대출 신청 방법
먼저 대출 가능한 취급은행으로 국민, 신한, 기업, 우리, 하나, 씨티, SC제일, 농협, 산업, 새마을금고, 수협, 산림조합중앙,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등이 있다. 대출 시 정책자금 지원 대상 확인서 발급 후 각 업종의 평가를 통해 대출이 진행된다. 문의는 중소기업통합콜센터(1357) 또는 정책자금 대출 신청 사이트(바로가기)에서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이상 개인사업자 정부지원 대출 대표 5가지 일반/특별 경영안정자금, 성장기반자금, 스마트 소상공인 자금, 생활혁신형 창업자금 정보를 마친다. 그 외 개인사업자들이 받을 수 있는 신용대출 및 그 외 상품 정보는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