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들이 받을 수 있는 신용대출 중에서 저금리 상품들이 일부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정부지원자금과 1금융권 대출이 있으며, 2금융권 대출과 캐피털은 금리가 높아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개인 사업자분들이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을 정리해보았다.
개인사업자 대출
대출은 주로 재직 증명이 가능한 직장인들이 받기 쉬운 편이다. 개인 사업자의 경우 제한되는 상품들이 많지만, 정부 지원 융자 중에서 소상공인 정책자금 종류도 매우 많다. 코로나로 인한 힘든 상황에 소상공인 자금 대출'이 금리 1.5%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었다. 대체로 사업자등록증, 소득금액 증명원 등의 서류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저축은행과 카드 캐피털 등은 10% 내외로 부담된다. 그나마 1 금융권 대출 상품을 활용하면 7% 이내 수준으로도 받을 수 있어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정부지원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에는 일반자금, 청년고용 특별자금, 성장촉진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 특별경영안정자금 등이 있다. 일반자금 외에는 경력 및 재해확인증, 고용위기 지역, 청년 등 조건이 필요하여 관련 내용은 소상공인 정책자금에서 참고할 수 있다.
일반경영안정자금
- 금리 1.75~2.15%
- 최대 7,000만 원 한도(장애인 자금 1억 한도)
- 대출기간 총 5년(2년 거치 및 3년 상환)
일반 소상공인들이 신청 가능한 정책자금으로 7천만 원 한도 내에서 받을 수 있다. 금리는 1.75~2.15%로 제로 페이나 풍수해보험 가입 시 0.1% 우대금리 혜택도 제공된다. 대출기간 5년으로 2년 거치 후 3년 동안 상환하는 방식이 적용된다.
정책자금 신청 방법
신청은 비대면으로 온라인에서 진행된다. 소상공인 지원 홈페이지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신청 사이트(바로가기)에서 대출 신청 및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추가적인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며, 진행이 어렵다면 소상공인 지원콜센터 1357에 문의할 수 있다.
1금융권 사업자 대출
- 신용 7등급 이내(신용점수 NICE 600점 이상 KCB 530점 이상)
- 최저 2천만 원~1억 원 한도(은행별 상이)
- 금리 3~5%
1금융권 사업자대출은 개인 또는 법인 둘 다 가능하며, 본인의 신용등급이 7등급 이내인 경우에 신청 가능하다. 대출 한도는 각 은행마다 다르다. KB국민의 경우 1억 원 한도, 신한은행은 1년 이상인 사업자의 경우 1억 한도와 이하는 5천만 원 한도 등이 있다. 하나은행의 경우 2천만 원~1억 사이 대출상품들이 있다.
사업 운영 기간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으며 , 만약 사업장의 연 매출 5억 초과와 같은 경우 더 높은 한도 내에서 받을 수도 있다. 대출 신청은 영업점에 방문해서 진행할 수 있고, 방문 전에 미리 상담 예약하는 것이 좋다.
이상 개인사업자 저금리 신용대출 및 정책자금 비교 내용을 마친다. 그 외 상품 관련 정보는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