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토류는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되어 미국과 다툼이 많았고 결국 미중 분쟁 관련주로도 불린다. 미국이 자체 희토류 생산이 가능해지더라도 반도체 산업과 함께 종종 거론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표적인 희토류 관련주 8종목을 소개한다.
희토류 전쟁과 전망
희토류란 원자번호 57번~71번까지 각 15개 원소에 스칸듐과 이트륨을 포함시켜 총 17개의 원소로 이루어진 희귀한 금속이다. 그 수가 매우 적어 대부분의 국가들이 중국으로부터 수입해오고 있다. 전 세계 희토류 생산을 중국이 장악하고 있는데, 환경 문제를 빌미 삼아 생산을 중단해버리면서 사실상 무기화를 선언했다. 이에 미국과의 마찰이 발생할 수밖에 없고, 그래서 미중 분쟁 무역 관련 이슈가 등장할 때마다 희토류 관련주들이 반응했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 포함 각국의 자체 생산을 위한 공급망 구축이 필요하다. 다만 인버스 성격을 띠면서 시장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테마주이기에 지수가 하락하는 시점에서는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희토류 관련주 8종목
- 동국알앤에스
- 유니온
- 유니온머티리얼
- 티플랙스
- 쎄노텍
- 태경산업
- SIMPAC
- 포스코엠텍
희토류 관련주로 동국알앤에스,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티플랙스, 쎄노텍, 태경산업, SIMPAC, 포스코엠텍 등이 있다.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는 호주 ASM이 충청북도 청주에 희토류 생산시설을 구축하여 국내 기업에 희토류 및 금속을 공급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 6천만 달러 규모의 투자로 20년 11월 ASM과 저탄소 고순도 금속 정제공장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머티리얼은 희토류 자석의 대체재로 평가받고 있는 페라이트 마그네트를 생산하고 있다. 이 대체품은 세계 각 기업들과 삼성, LG전자 등 가전제품 관련 기업에 공급하고 있다. 앞으로 희토류 시장이 점점 확대되었을 때 수혜주로도 기대할 수 있다.
티플랙스
티플랙스는 스테인리스 소재 제조 가공업체로 희소금속들인 티타늄, 니켈, 텅스텐, 몰리브덴 등 특수재질의 소재를 공급하고 있어 희토류 관련주로 종종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쎄노텍
쎄노텍은 세라믹 제품 전문업체로 국내에서 세라믹 비드 양산화를 최초로 성공했다. 세라믹은 희토류를 원료로 제작하며, 이전까지 일본이 세라믹 비드를 전 세계 독점하고 있었다. 국내 기업들과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신규 공장 신설과 설비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태경산업
태경산업은 비철금속 사업 외에도 석회, 탄산가스, 전구, 연료, 주유소 및 휴게소 등의 사업이 있다. 페로망간, 실리코망간 등의 생산 판매와 함께 희토류 관련 테마주로도 적용받으면서, 사외이사의 서울대 인맥으로 윤석열 관련주에 포함되며 급등하기도 했다. 테마가 이중으로 겹쳐있고, 타 기업 대비 상대적으로 시가총액이 낮아 더 크게 반응하는 모습이었다.
SIMPAC
쌍용 그룹 계열에서 분리되었고 SIMPAC과 SIMPAC Metal이 흡수 합병하였다. 합금철, 프레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태경산업과 동일하게 심팩메탈에서 망간알로이를 생산하고 있다.
포스코엠텍
포스코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인 리튬 사업을 확장하고자 아르헨티나의 리튬 호수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캐나다의 광산업체에 2700억을 지불하고 호주 니켈 가공 공장 지분을 확보함에 따라 소재 기업 전환 속도를 더욱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그 외에도 국내 율촌 산업단지에 투자하여 리튬 추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리튬, 니켈 등의 확보로 보다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이상 희토류 관련주 8종목과 미중 전쟁 전망 등 정보를 마친다. 그 외 관련 테마주 등 정보는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다.
수소 관련주 15종목 총정리 (수소 생산 연료전지 수소차 충전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