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e보금자리론을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은데, 받아보면서 알게된 내용들과 후기를 정리해보았다. 보금자리론은 3가지 종류로 u보금자리론, 아낌e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이 있는데 좀 더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아낌e보금자리론을 추천한다.
아낌e보금자리론
아낌e보금자리론은 주택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앱에서 신청하다보니 기본 u보금자리론보다 0.1%p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0.1%p 얼마 안된다고 생각하면 그냥 은행에 방문해서 진행도 가능하다. 0.1%는 3억을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1년에 30만원 절약이 가능한 점 참고하고 진행하면 된다.
아낌e보금자리론 금리 인상(수정)
아낌e보금자리론의 최저 금리는 2020년 2.15%였으나, 2021년 1월 0.1%p 인상되어 2.25%로 높아졌다. 이후 21년 4월 0.25%p가 추가로 인상되어 2.5%로 높아졌다. 21년 6월 추가로 0.1%p인상되어 연 2.6%까지 높아졌다. 2021년만 상반기동안 3번 상승했기에 3%까지 높아질 수도 있어 미리 변경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 조건
- 연 소득 7천만원 이하 또는 부부 합산 연 소득 8,500만원 이하
- 무주택 또는 1주택자
- 6억 이하의 주택
- 대출금액은 LTV70%와 3억 중 적은 금액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을 받을 때 크게 3가지 정도를 생각하면 편하다. 본인 혼자인 경우 연 소득 7천만원 이하이거나, 부부의 경우 연봉 합산 8천 500만원 이하의 조건이 있다. 각 무주택 또는 1주택인 경우 가능하며, 6억 이하의 주택이 가능하다. 주택의 종류에는 아파트, 연립, 다세대, 단독주택만 가능하다. 그 외 숙박시설, 주거용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은 불가능한 점 참고하면 좋다.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방법
-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및 스마트주택금융 앱에서 대출 신청
- 콜센터 대출 안내 전화 상담
- 서류 첨부 및 심사(시간 소요)
- 승인 문자 수신 및 콜센터 통화(서류 안내)
- 신청 은행에 서류 제출 및 인증서 전자서명
- 대출 실행 완료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은 최장 70일까지도 이어질 만큼 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다고 한다. 실제 진행해보니 약 50일 정도로 2달 내에 완료되었다. 먼저 주택금융공사 인터넷 금융서비스(바로가기) 또는 어플 스마트주택금융앱에서 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한다. 이후 다음날 평일에 담당자로부터 대출 안내 전화를 받아 서류 안내 및 정정이 필요한 경우 도움받을 수 있다.
각종 필요한 서류 등을 준비하여 주택금융공사 지사로 보내면 된다. 굳이 방문하지 않고도 위 온라인 홈페이지 및 어플에서 보낼 수 있다. 완료되면 대출 심사가 진행되는데 대기중 표시가 뜨면서 대략 30일정도 소요된다고 했다. 실제 약 24일정도 걸렸고 매일 긴장되면서 기다리는 것이 중요했다.
대출 심사 완료 문자와 함께 필요 서류 등을 안내받게된다. 심사 완료 다음날 콜센타 담당자가 직접 서류를 안내해주고, 준비하여 은행에 직접 제출하면 된다. 이후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인증서 로그인 후 전자서명을 해야한다. 이후 약 2주 뒤에 대출 실행 완료 문자와 함께 처리가 완료되었다고 안내받게 되며 마무리된다.
이상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 신청방법과 후기를 마친다. 대출받기까지의 기간이 매우 길다보니, 워낙 쉽지 않다고 느껴졌다. 점점 더 부동산 규제가 심해지고 있는데, 그 외 관련 자세한 사항들은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