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우체국 전자우편으로 서류 발송 방법

인터넷을 통해서 각종 서류 발급과 우편까지 쉽게 보낼 수 있다. 굳이 우체국에 방문하지 않고, 문서를 출력하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각종 서류 등을 발송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방법을 정리해보았다. 

 

 

 

인터넷 우체국 전자우편

요즘은 우체국에 방문하지 않고도 각종 증명서류, 내용증명, 배달증명, 등기우편 등을 인터넷 우체국(epost.go.kr)에서 보낼 수 있다. 비회원으로도 보낼 수 있지만, 카카오톡으로 연동해두면 배송 조회도 확인할 수 있어서 카카오 로그인을 이용했다. 일반 서류를 발송하려면 e-그린우편을 이용하면 되고, 내용 증명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아래의 증명 서비스에서 동일하게 진행하면 된다. 

 

e-그린우편 발송방법

먼저 위 우체국 홈페이지 접속 후, 전자우편에서 e-그린우편을 클릭한다. 소형봉투, 대형봉투, 접착식 등이 확인되는데 원하는 봉투를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한다. 이후 맞춤형 서식 편집기를 설치해야 우편에 넣어줄 문서, 서류 등을 편집해줄 수 있다. 

인터넷우체국-그린우편-신청
인터넷 우체국 전자우편

우편물을 일반우편으로 보낼지, 등기, 일일 특급 등 원하는 배송 일자에 맞춰 선택한다. 등기우편과 일일 특급이 일반보다 당연히 더 비싸다. 그리고 봉투 안에 첨부될 문서를 흑백 또는 컬러로 선택할 수 있다. 종종 반송되는 경우가 있다고 해서 필수 선택사항이라고 하는데 '반송 불필요'로 선택했다. 

 

전자우편-발송-과정
전자우편 발송과정

이후 보내는 사람의 정보와 받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해주면 된다. 주소록에 저장된 경우 불러올 수 있는데 그냥 입력해도 빠르게 할 수 있다. 여러 명이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어서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다 작성했다면 아래의 본문 작성을 클릭해서 우편 내용을 제작하면 된다. 이전에 설치한 맞춤형 서식 편집기(iformsetup)가 실행되면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인다. 

 

내용-작성-과정
내용 작성 과정

작성하면서 문서를 등록할 때 가져올 수 있는 파일 형식은 PDF, 한글(hwp), 워드(doc, docx), PPT, 엑셀(xls, xlsx)등이다. 그중에서 PDF 파일을 첨부할 때 A4 사이즈가 아니면 첨부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크기를 조절해줘야 한다. PDF를 A4로 변경하려면 PDF캔디(pdfcandy.com) 사이트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이미지(png, jpg, gif 등) 파일은 등록할 수 없기 때문에 PDF로 변환해서 진행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PDF 합치기 변환 방법에서 참고할 수 있다. 

 

PDF 합치기 변환 간단한 3가지 방법

각종 공문이나 메일을 보낼 때 여러 개의 PDF 파일을 하나로 합쳐서 보내고 싶은 경우가 있다. PDF 내용을 읽어보다가 파일이 여러 개로 나뉘어 있으면 다시 나와서 다른 파일을 열어야 하는 불편

nicetravel.tistory.com

파일을 첨부하고 미리보기를 통해 한번 더 점검한다. 이후 작성 완료 버튼을 통해 제출하면 결제화면으로 이동한다. 배송 요금이 보이고 결제수단을 선택할 수 있다.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결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이 가능하다. 접수가 완료되면 접수번호 확인과 이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상 인터넷 우체국에서 쉽게 전자우편을 발송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보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우체국 및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마트폰에서 문서 스캔하는 방법 2가지

 

스마트폰에서 문서 스캔하는방법 2가지

제출해야 할 문서나 서류가 있는데 팩스 또는 파일로 보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 스마트폰에서 스캔하면 쉽게 전송할 수 있다. 스캔 기능이 있는 어플을 활용하면 간편하다. 에버노트와

nicetravel.tistory.com

사진 배경 간단하게 제거하는 3가지 방법

 

사진 배경 간단하게 제거하는 3가지 방법

사진이나 이미지의 배경만 없애고 싶을 때가 있다. PC에서도 가능하고 모바일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사진에 나온 사람 없애기도 참고하면 좋다. 사진 배경 제

nicetravel.tistory.com

프린트할 수 있는 곳 9가지 장소

 

프린트 할 수 있는 곳 9가지 정리

각종 문서를 프린트 해야하는데 프린터가 없거나, 고장, 잉크 부족, 정품인증 등 문제로 출력되지 않을 때가 있다. 또 공문서나 민원서류, 증명서(졸업증명, 성적증명 등)처럼 공유 프린터가 아

nicetravel.tistory.com

모바일 팩스 무료 발송 2가지 방법

 

모바일팩스 무료 발송 2가지 방법

무료 팩스 어플 2가지 모바일에서 무료로 팩스를 보낼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추천하는 무료 팩스앱은 '모바일팩스'와 '땡큐모바일팩스'이다. 두 팩스어플은 문자 MMS를 활용해서 보내는 방식

nicetrave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