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의 감염력으로 거리두기가 심화되면서 원격의료 관련주들이 부각되고 있다. 이전까지 델타 변이로 인해 확진자수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소외받고 있던 비대면 진료가 재차 요구되고 있다. 비대면 원격 의료 관련주 테마주 5종목과 전망을 살펴보았다.
비대면 진료 시대
비대면 진료는 기술적으로 보다 발달되었을 때 진행될 수 있다. 현재로서는 법적으로도 논란이 많아 허용되더라도 한시적으로만 가능할 정도로 반발도 심하다. 그 이유는 정확한 판단 없이 안전한 의약품 복용이 어렵기 때문이다. 의약품 배달이 의료체계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그런데 2020년 2월부터 2021년 5월까지 비대면 진료 데이터를 살펴보면 총 약 211만 건으로, 월평균 14만 건 정도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소비자들도 전화 상담과 처방이 유용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의료이용자들도 안전성 및 효과성에 대한 의구심 불안감은 없었다고 답했다. 경제 단체가 규제 챌린지를 위해 서로 합의점을 맞춰가고 있지만, 위처럼 한시적으로 완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앞으로의 성장에 따라 변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대면 원격 의료 관련주
- 유비케어
- 인성정보
- 비트컴퓨터
- 소프트센
- 인피니트헬스케어
비대면 원격의료 관련주로 유비케어, 인성정보, 비트컴퓨터, 소프트센, 인피니트헬스케어 등이 대표 테마주이다. 거리두기 테마가 떠오를 때마다 함께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며, 각 세계의 원격의료 관련 소식들도 참고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비케어
유비케어는 국내 요양기관 EMR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의료정보 플랫폼, 개인 건강정보 관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휴대용 단말기 EMR 연동 기술을 보건복지부에게서 인증을 받았고,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도 보유하고 있다. 전국 2만 개 이상의 의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고, 헬스케어 관련 의료기기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시가총액 약 5천억 원 수준이다.
인성정보
인성정보는 시스템 통합 업을 목적으로 IT 인프라, 헬스케어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다양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ERP 컨설팅, 네트워크 장비 도매 등의 서비스 제공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에스넷시스템이 인성정보를 인수하면서 국내 시스템 통합 업계 10위권 내에 진입했다. 에스넷이 약 6년 이상 매출이 꾸준하게 증가하면서 인성정보 계열사들도 꾸준히 편입시킬 예정이라고 한다. 시가총액 약 1100억 원 수준이다.
비트컴퓨터
비트컴퓨터는 의료정보, 디지털 헬스케어, IT교육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의료기관의 클라우드 도입 허용으로 IT 인프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혜를 받았고, 경기 변동에 영향이 적어 매출이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 이전에도 정부의 원격의료 도입 공식화 소식에 강세를 보이기도 했다. 게다가 삼성이 인도네시아 원격의료 플랫폼 알로독터르에 투자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원격의료 수혜주의 모습을 확인할 수도 있었다. 시가총액 약 2110억 원 수준이다.
소프트센
소프트센은 솔루션, 인프라, 유지보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서비스를 확장하여 홍콩 소재의 텐클라우드 국제과기유한공사 지분을 인수하기도 했다. 코로나 이후 흑자전환 및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대폭 증가하면서 흑자전환에 돌입했다. 최근에는 원격의료와 함께 폴더블 디스플레이 시장, 중국 영유아 교육사업에 주목할 것을 발표하기도 했다. 시가총액 약 870억 원 수준이다.
인피니트헬스케어
인피니트헬스케어는 메디페이스와 쓰리디메드의 신설 합병을 통해 설립된 기업이다. 의료용 소프트웨어 판매 및 유지보수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PACS라고 하여 의료기기에서 획득한 영상을 의료 표준에 따라 디지털화하여 저장 전송 관리하는 시스템이 있는데 이 PACS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다. 국내에 법인 2개, 해외에 9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비대면 의료서비스산업을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원격의료시장의 합법화에 따라 수혜를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가총액 약 2200억 원 수준이다.
이상 비대면 원격의료 관련주 5종목에 대한 내용을 마친다. 그 외 관심이 줄어든 식료품, 원자재 등 관련주들도 참고하면 좋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