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 은행에서 코로나 피해지원을 위해 무이자 대출을 해준다는 사기 문자를 주의해야 한다. 최근 힘든 상황을 악용해서 활용하려는 보이스피싱인 것이다. 문자 내용도 매우 꼼꼼하게 대출조건, 자격, 무이자 기간 등을 적어두었고 하단에 KB국민은행까지 적어두어 헷갈릴 수 있다. 실제로 전화를 해보면 원하는 대출 금액과 전화번호를 요청하는 등의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코로나 피해 지원 대출 사기
코로나 피해를 핑계로 무이자 대출 지원이라는 문구는 혹 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문자를 받은 사람들은 자영업자나 실제 피해가 큰 사람들 뿐만 아니라 일반 직장인들에게도 발송되는 것이다. 코로나 취약 지원계층 대상자가 아님에도 무이자 지원을 해준다는 것부터가 의심을 해봐야 한다. 특히 한시적이라는 표현을 하면서 코로나 피해계층 언급, 그리고 신청을 전화로만 받는다는 점을 주시하면서 살펴봐야 한다.
내용을 보면 코로나 19 피해계층 대상을 위해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아서 제공한다는 이야기가 적혀있다. 하지만 1 금융권 은행들은 이러한 대출 광고 문자를 발송하지 않는다. 지원자금 대출, 긴급 생계자금 대출, 사업 또는 창업자금 대출, 대환자금 등 진짜 존재하는 것처럼 작성해두고 있다. 대출 금액은 최소 1,000만 원부터 2억 원까지라고 해 두었고, 대출 금리가 1년간 무이자라고 적혀있다. 그 외 상환방법, 수수료, 담보 등 실제로 제공하는 것처럼 해두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신청 접수에 있는 번호로 연락을 해보면 KB국민은행이라는 말을 한 번도 하지 않는다. 그러면서 원하는 대출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연락받을 수 있는 번호를 말해달라는 식으로 유도한다. 공인된 곳이 아닐 경우 꼭 한번 더 판단해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이스피싱 대처방법
최근에 4차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시기에 맞춰 역이용하는 보이스피싱이 많았다. 신용등급 9등급까지도 가능하다며 정확한 상담을 위해 소득, 직장, 주민번호, 재산 가액 등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대부분이다. 대출 은행이 어디인지, 업체는 등록이 되어 있는지 등 정확하게 확인 후에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문자를 통해 발송되는 URL 등을 클릭시켜서 어플을 설치하게끔 유도하거나, 은행과 유사한 어플 설치, 대출 상담을 위한 어플 설치 등 절대 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이러한 사례를 발견했다면 즉시 금융감독원 및 관련 회사에 직접 문의하여 빠른 조치를 취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포털 및 관련 정보에서 참고하실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