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을 받고 안내받게 되는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뜻, 신청 조건, 신청 방법 등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2021년 8월부터 금융회사는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안내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된다. 가능한 조건을 살펴보고 해당된다면 신청하는 것이 당연히 좋다.
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요구권이란 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후 채무자의 신용이나 상환 능력이 전보다 개선된 경우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이다. 다만, 신용도가 개선된 부분이 미미하거나 조건이 충족되지 못하면 거절될 수 있다. 일반 1금융권 은행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카드론, 보험사 대출 등도 신청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대출이 아닌 담보대출, 정책자금 대출, 집단 대출 등과 같이 금리가 신용도와 상관없는 대출들은 제외된다. 그리고 대부업체를 이용한 경우도 제외된다. 신청할 수 있는 횟수는 대출 기간 동안 2회로 6개월이 지났을 때 다시 신청해볼 수 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조건
- 직장 변동 및 취업
- 연 소득 상승 또는 직위 승진
- 신용등급 및 점수 상승
- 기존 부채 감소 및 자산 증가
- 정부 기관 취업
무직자가 직장에 취직하거나, 직위가 상승하여 연봉이 높아졌거나, 기존 대출 상환으로 부채가 감소하여 신용점수가 올랐거나 하는 경우 금리 인하 요구를 신청해볼 수 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은 직접 영업점에 방문하는 방법과 모바일 스마트폰 앱에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다. 신용도 변화를 입증하기 위해 재직증명서 또는 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등의 서류가 필요하다. 취업 또는 이직 등인 경우 재직증명서를, 연 소득이 상승한 경우 원천징수 및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하면 된다. 해당 은행에 방문할 경우 해당 은행에 문의하여 필요한 조건 및 서류를 재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바일에서는 간편하게 해당 대출 탭에서 금리인하요구권을 선택하여 조회 및 서류 첨부 후 신청하면 완료된다. 결과는 10 영업일 이내에 안내받을 수 있는데, 대체로 빠르게 확인이 되는 편인데, 각 은행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신용도 개선에 따라 인하된 금리가 적을 수 있지만, 금액이 클수록 더 큰 차이를 볼 수 있는 점 참고하면 좋겠다.
이상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내용을 마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