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일정을 확인하는 방법과 청약 신청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다. 온라인에서 진행이 어렵다면 해당 영업점에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는데, 온라인 사이트 및 앱에서도 진행할 수 있다.
공모주 청약
공모주란 기업이 상장하기 위해 발행하는 주식을 의미한다. 이 공모주를 받기 위해 신청하는 것을 청약이라고 표현한다. 당연히 좋은 기업이 상장할 경우 사람들이 몰리면서 청약의 경쟁률이 높아지게 되며 받을 수 있는 양이 줄어든다. 이전에는 청약 금액이 높은 사람이 받았지만, 2021년 공모주 청약이 개정되면서 신청인 수로 균등하게 배분되게끔 변경되었다.
대부분 대기업 관련 계열사가 상장하거나 이미 잘 알려진 기업이면 경쟁률은 더 심해진다. 대표적으로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야놀자, 마켓 컬리, SK바이오사이언스, SK아이이테크놀로지 등이 있다. 이러한 공모주들은 경쟁률이 높아 1주도 못 받을 수도 있다.
공모주 청약 준비 방법
-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
- 증권사에서 청약 신청
- 배정 방식(비례/균등) 분배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하기
공모주 청약을 원하는 기업이 있다면, 청약 일정을 먼저 확인하고 기간에 맞추어 신청하면 된다. 만약 아직 찾아본 기업이 없을 경우, IPO(기업공개) 일정을 보면서 상장 예정인 기업들을 탐색해볼 수 있다. 공모주 청약 일정을 확인하는 사이트는 IPOstock(ipostock.co.kr)와 38커뮤니케이션(38.co.kr) 등이 있다. 그 외에도 각종 증권사 앱에서 청약 캘린더를 확인할 수도 있다.
공모주 청약 신청하기
공모주 청약을 원하는 기업을 발견했다면, 정보를 찾아보면서 신청할지 결정하면 된다. 신청을 마음먹었다면 해당 기업 상장의 주간사를 확인하면 되는데 각 IPO 일정에서 공모 청약 일정을 확인해보면 알 수 있다. 공모희망가, 공모주식수, 청약일정, 주간사 등의 정보가 적혀있다.
위는 SKIET의 공모 청약일정에서 참고한 자료로, 하단의 주간사 중 1곳의 증권사 계좌가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만약 계좌가 없다면 만들면 된다. 대부분 증권사에서 공모주 청약을 신청하는 방법은 동일한데, 각 증권사 홈페이지 또는 어플 실행 후 뱅킹 카테고리에서 공모주 청약을 선택하면 된다.
배정 방식(비례/균등)
공모주 청약 각 공모주 별 청약 증거금을 넣어두고 각 배정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다. 비례 배정의 경우 공모 가격에 증거금률과 경쟁률을 전부 곱한 값이다. 대형주의 경우 천만 원 이상 투자해야 1주를 받을 수 있는 수치이다. 균등 배정은 투자한 사람 수만큼 나누어 균등하게 배정받는데, 그 인원이 주식 수보다 많을 경우 못 받는 사람이 발생하게 된다.
좋은 기업들의 공모주 청약하여 미리 선점해두면 좋지만, 그렇다고 무리하게 투자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그 외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정보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