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백나무 피톤치드의 특유 향이 스트레스와 안정, 항균 등에 도움이 되어 히노끼탕 등으로도 많이 활용된다. 이외에도 각종 호흡 질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어 각 효능과 부작용, 활용 방법 등을 살펴보았다.
편백나무
편백나무의 주 원산지는 일본으로 국내에서는 노송나무, 회목 등으로 불린다. 특히 천연 항균제인 피톤치드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소나무보다 5배 이상 많이 생성되어 세균 및 바이러스 억제력도 높다. 이에 일본에서 히노끼로 최고급 내장재로 사용될 만큼, 많은 곳에 접목되고 있다.
편백나무의 효능 8가지
- 면역력 증진
- 항균 작용
- 호흡기 질환 개선
- 혈관질환 개선
- 스트레스 완화 및 심리적 안정
- 불면증 개선
- 탈취제 효과
- 노화 방지
편백나무의 피톤치드의 강한 항균, 살균력으로 감기 등의 바이러스 및 유해균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한 호흡기 질환, 비염, 천식 등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및 혈압을 조절하여 뇌혈관질환 심혈관계 질환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베개 및 침구류에 편백나무 제품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코르티솔 호르몬을 편백나무의 향이 억제하여 스트레스 완화와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또한 살균 작용이 강하여 각종 냄새를 제거하는 탈취제 기능도 있다.
이외에 편백나무의 사비넨 성분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노화 방지와 함께 기미, 잡티 예방에도 좋다. 히노끼탕에서도 피부 관련 도움말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 이유이다.
편백나무 부작용
보통 편백나무의 부작용은 체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편백나무 이외에 추가된 다른 성분이 있는 경우 해당 성분으로 인한 알레르기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다. 보통 알러지는 꽃가루, 비염, 천식 등 다양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 해당 질환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질환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활용 제품
가정에서는 주로 침대 프레임, 베개, 방향제, 탈취제 등으로 사용된다. 편백나무 큐브 칩을 구매하여 베개에 넣거나, 물을 적셔서 화분 또는 침대나 선반에 두면 자연 가습기와 방향제 역할도 할 수 있다.
지금까지 편백나무의 효능, 부작용 등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정보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