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동행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대상자와 지원내용, 신청하는 방법, 그리고 결제 가능한 사용처를 정리해보았다. 출퇴근하면서 발생되는 교통비가 크게 부담되진 않겠지만, 자격 조건에 해당된다면 꼭 신청해서 받는 것이 좋다.
청년동행카드란
청년동행카드는 출퇴근 시 교통이 불편한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재직 청년들을 위한 교통비 지원 카드이다. 일부 산업단지의 경우 차량 없이는 출퇴근이 제한되는 경우도 꽤 있다. 청년동행카드는 지난 2018년부터 시행되었고 근무 사업장의 교통 여건 조건이 충족되면 신청한 청년에게 월 5만 원씩 지원한다. 교통비로 지원되기에 사용은 대중교통 또는 택시 이용, 주유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신청 대상자 조건
- 만 15세부터 34세 이하인 청년
- 교통 조건이 열악하다고 인정되는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근무자
청년동행카드는 만 15세~34세 이하인 청년 중 교통이 열악한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근로자가 신청할 수 있다. 지원 대상 산업단지 입주 기업 여부 확인은 위처럼 산업통상자원부 청년동행카드 자가진단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그리고 해당 산업단지를 선택하고 사업장명을 검색하면 해당 기업이 지원 가능한 기업인지 확인 가능하다.
신청 방법
- 지원 대상 산업단지 및 중소기업 여부 확인하기
- 고용보험 가입 여부 확인하기
- 회원가입 및 신청 후 카드 신청하기
위에서 확인한 '청년동행카드 자가진단(바로가기)'에서 진단 및 신청 가능하다. 회원가입 후 신청하면 개인 승인번호와 바우처 일련번호 8자리를 확인할 수 있다. 이후 발급 가능한 카드사에서 해당 번호를 바탕으로 카드 신청을 해야 한다. 카드사로는 BC카드, 신한카드, NH농협카드, IBK기업 등이 있으며 신용 또는 체크카드로 선택할 수 있다.
카드 신청하기
- 온라인 신청 : BC카드, 신한카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청년동행 검색 및 신청
- 영업점 방문 : 신한은행, NH농협, IBK기업은행 방문하여 신청
- ARS 신청 : 각 고객센터 신한카드(1544-7000), NH농협(1661-3000), IBK(1566-2566) 문의
지금까지 청년동행카드 관련 내용을 살펴보았다. 더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거나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콜센터 1600-0636에 문의해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