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부터 시행되는 상생소비지원금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소비를 촉진시키고자 지원하는 캐시백 제도이다.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많이 사용해야 하는데, 실적이 쌓이지 않고 제외되는 소비 업종이 있다. 해당 내용과 소비지원금 신청 방법을 정리해보았다.
상생소비지원금
상생 소비지원금은 2021년 10월부터 11월까지 2개월간 진행된다. 지역경제 및 소비 활성화를 위해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결제 금액이 2분기 월평균 사용 금액보다 3% 많이 사용할 경우에만 받을 수 있다. 3%를 초과한 금액의 10%를 1인당 최대 10만 원까지 캐시백 받을 수 있다. 즉, 2개월간 2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다만 현금이 아닌, 재난지원금이나 지역화폐처럼 현금성 충전금 형태로 환급받게 된다.
신청 대상자
- 만 19세 이상(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 2021년 2분기 신용, 체크카드 사용한 실적이 있는 자
지원금 지급 일자
- 10월 사용 금액 : 11월 15일 지급
- 11월 사용 금액 : 12월 15일 지급
카드를 사용하고 3% 초과분에 대한 캐시백 현금성 충전금은 다음 달 15일에 지급된다. 이렇게 받은 상생소비지원금은 2022년 6월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실적에서 제외하는 업종
- 대형 마트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등(창고형 매장 포함)
- 대형 백화점 : 신세계, 롯데, 현대, AK, NC, 갤러리아 등
- 복합 쇼핑몰 : 롯데, 신세계
- 대형 온라인 쇼핑몰 : 쿠팡, SSG, 위메프, 티몬, G마켓, 11번가, 옥션, 인터파크
-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 :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 LG, 애플 판매 전문점 등
- 공영 홈쇼핑 제외한 모든 홈쇼핑
- 면세점
- 유흥업 : 유흥 및 단란주점
- 사행성 업종 : 카지노, 오락실, 복권 등
- 신규 자동차 구매 및 명품 전문 매장 제외
- 그 외 실외 골프장, 연회비, 세금, 보험료, 상품권, 선불카드 충전 금액, 카드 수수료, 카드론, 현금서비스 제외
재난지원금과 유사하게 대형 마트, 백화점, 대형 쇼핑몰 등 지역에서 사용되는 금액은 실적에서 제외된다.
소비지원금 신청일자(첫 주 5부제 이후 제약 없음)
- 10월 1일 : 출생 연도 끝자리 1, 6자리인 분들
- 10월 5일 : 출생 연도 끝자리 2, 7자리인 분들
- 10월 6일 : 출생 연도 끝자리 3, 8자리인 분들
- 10월 7일 : 출생 연도 끝자리 4, 9자리인 분들
- 10월 8일 : 출생 연도 끝자리 5, 0자리인 분들
- 이후부터 11월 30일까지 출생 연도 제약 없이 신청 가능
2분기에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사용 실적이 있으신 분들 중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로 신청할 수 있다.
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 온라인 신청(홈페이지, 모바일 웹, 모바일 앱)
- 고객센터 연락
- 연계은행 영업점 방문
대부분의 카드사 롯데카드, BC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등이 해당된다. 법인카드 및 가족카드, 지역화폐 카드 등으로는 신청할 수 없다.
신청은 각 카드사 중 1곳을 선택하여 전담 카드사로 설정하고,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에서 참여 신청하면 완료된다. 이때 공동 인증서, 휴대폰 인증, 카드 인증 등을 통해 본인 확인이 필요하다. 이 방법이 불편하다면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참여 의사를 알리는 방법도 있으며, 전담 카드사 연계 은행 등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도 가능하다. 방문 전 해당 영업점에 문의 후 찾아가는 것을 추천한다.
상생 소비 지원금의 신청 방법과 실적 제외 업종에 대한 내용을 마친다. 자세한 사항은 상생 소비 지원금 홈페이지 또는 1688-0588에 문의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