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햇살론 사업자 운영자금 대출 조건 신청방법

햇살론은 서민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제도로 일반 직장인뿐만 아니라 창업, 사업자도 받을 수 있다. 사업운영자금과 창업자금으로 받기 위한 조건과 신청방법 등을 정리해보았다. 

 

 

 

햇살론 창업 운영자금

햇살론 사업자 운영자금 대출은 저축은행과 농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수협 등과 같이 상호금융회사에서 받을 수 있다. 각 16개 지역의 신용보증재단과 중앙회에서 보증서를 발급하는데 대출 항목은 사업운영자금과 창업자금이 있다. 사업운영자금은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창업자금은 창업한 지 1년 이내의 사업자를 위한 대출 상품이라고 보면 된다. 

햇살론-사업자-운영자금-대출
햇살론 사업자 운영자금 대출

대출 대상

사업운영자금 대출의 경우 현재 영업을 하고 있는 자영업자 또는 농업, 임업, 어업 관련 종사자가 해당되며 최소 경력요건은 배제하고 있다. 농림어업은 각종 작물 생산, 가축 사육, 자연 휴양림 조성 및 관리, 수산동식물 관리 등을 포함한다. 

 

창업자금 대출은 정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창업 교육 컨설팅을 이수하고 창업 중이거나 개업한 지 1년 이내인 자가 해당한다. 또는 무등록 된 점포에서 유 등록한 점포로 전환하여 창업한 경우 사업자 등록한 지 3개월 이내면 가능하다. 여기에 각 교육기관에서 창업교육을 이수한 시간이 12시간 이상되어야 한다. (장애인 사업자일 경우 10시간 이상)

 

 

 

대출 조건(금리, 한도, 기간)

햇살론 사업운영자금을 받을 경우 기간은 5년(1년 거치 이후 원금분할상환)에 보통 7~9% 금리 수준이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던 상호금융회사로 이용할 때 약 1~2% 정도 더 낮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최대한도는 2,000만 원이나, 햇살론 소상공인 평가표에 의해 분류된 등급에 따라 한도가 달라진다. 평가점수가 높을수록 더 높은 한도로 받을 수 있다. 각 평가점수 별 대출한도는 다음과 같다. 

평가점수 평가등급 대출한도
249~384 1등급 2,000만 원
184~248 2등급 1,500만 원
147~183 3등급 1,200만 원
119~146 4등급 1.100만 원
98~118 5등급 1,000만 원
73~97 6등급 800만 원
56~72 7등급 700만 원
30~55 8등급 600만 원
12~29 9등급 500만 원
0~11 10등급 400만 원

 

햇살론 창업자금을 받을 경우 한도는 최대 5,000만 원이며, 기간은 5년(1년 거치 이후 원금분할상환))으로 동일하다. 사업장 마련을 위한 임대계약서를 제출할 경우 임차보증금으로 받을 수 있고, 이를 제외하고 남은 한도 내에서 운영자금까지 받을 수 있다. 다만, 보증금이 1천만 원 이상일 때는 임대인의 승낙서를 받아 임차보증금 반환청구권을 담보로 하여 제공한다. 

 

필요 서류

햇살론 사업운영자금 및 창업자금 대출에 필요한 서류는 본인 확인과 사업사실에 대한 입증서류가 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등본, 사업 확인을 위한 사업자등록증, 임대차계약서, 무등록 소상공인 확인서 등이 있다. 

 

신청방법

대출 신청을 위해서는 근처에 있는 신용보증재단이나 저축은행, 농협, 신협, 산림조합 등을 방문하면 된다. 근처 지점 및 관련 상담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1588-7365)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안내(1397) 및 첨부된 정보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카카오 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조건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조건

개인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다.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사잇돌대출, 햇살론 17 상품이다. 소득이 있는 개인사업자라면 조건에 따라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출방법

nicetravel.tistory.com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제도 비교 개인회생 파산면책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제도 비교 개인회생 파산면책

정부의 채무조정제도는 신용회복위원회 연체 전 신속 채무조정, 이자율 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국민행복기금 채무조정이 있다. 그 외 법원의 결정에 따르는 개인회생과 파산면

nicetravel.tistory.com

햇살론 추가 대출 재대출 받는 방법 한도 조건

 

햇살론 추가대출 재대출 받는방법 한도 조건

햇살론 추가 대출 정리 햇살론을 이용하다가도 추가로 자금이 필요할 때 추가 대출 또는 재대출하는 방법이 있다. 저신용자에게는 정말 필요하고 좋은 대출이 햇살론이다. 햇살론 추가 대출 및

nicetravel.tistory.com

햇살론 17 대출 조건 신청방법

 

햇살론17 대출 조건 신청방법

햇살론 17은 저신용자를 위한 국민행복기금 서민금융대출 상품이다. 20%의 고금리 대출이나 사금융 대신 이용할 수 있게끔 지원하고 있는 제도다. 신청 가능한 대상자, 제외 조건, 한도, 금리, 기

nicetrave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