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차를 운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수가 부족해짐에 따라 품귀현상이 나타났다. 요소수 생산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이 수출을 제한하면서 발생된 상황으로 요소수 관련주들 정리해보았다. 관련주들과 특징, 전망 등을 살펴보았다.
요소수 관련주
요소수는 디젤 엔진에서 발생되는 질소산화물을 정화해주는 성분이다. 특히 화물차 트럭, 버스 등에 의무적으로 장착하여 오염물질 저감장치를 구동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소모품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국내 요소수는 60% 이상이 중국에 수입하여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각종 화물 운전에 차질이 생기고, 요소수를 공급하지 못한 차량은 운전에 제한이 나타나 각종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대표적인 요소수 관련주로 롯데정밀화학과 KG케미칼이 있다. 다만 롯데케미칼이 시가총액 2조 2천억 원이 넘어 급격한 상승을 이끌기 쉽지 않아 강하게 테마를 끌고 갈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하겠다. 요소수 관련주로 각종 물류 기업들도 해당될 수 있다.
롯데정밀화학 004000
롯데정밀화학은 정밀 화학, 일반 화학제품 등을 생산하며 건강 및 친환경 트렌드로 사업을 확장해가고 있다. 요소수 제조 및 판매도 진행하고 있어 대표적인 국내 요소수 1위 기업이다. 매출, 영업이익 등이 꾸준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20년 대비 보다 성장하고 있는 흐름이다. 시가총액이 2조 2천억 원이 넘고 지분은 롯데케미칼이 약 30%, 국민연금 13%, 각종 투자 지분이 6%를 보유하고 있다.
KG케미칼 001390
KG케미칼은 건설 및 화학 소재 사업과 친환경 비료 등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KG케미칼 또한 국내에서 요소수 시장 점유율이 높고, 시가총액 5천억 원 수준이다. 요소수 품귀 현상 테마로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대장주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휴켐스 069260
휴켐스는 정밀화학 기업으로 질산을 한국바스프, 한화, 한화케미칼, OCI 등에 공급하고 있다. 요소수 제품을 생산하고 있고, 탄소배출권(관련주)에 대한 기대감도 높은 기업이다. 시가총액 1조 1200억 수준이며 지분은 태광실업이 약 40%, 국민연금 8%, 농협경제지주가 8%를 보유하고 있다.
한솔로지스틱스 009180
한솔로지스틱스는 컨테이너 운송, 트럭, 해상 및 항공 포워딩, 물류시스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통합 물류서비스 기업이다. 재무 점수 및 수익성, 성장성 부문에서 비교적 양호하다. 또한 삼성SDI와 삼성물산을 주 고객사로 두고 있어 미국의 물류대란 해결로 삼성이 언급된 가운데 재차 주목받기도 했다.
CJ대한통운 000120
CJ대한통운은 글로벌 사업, 택배, CL, 건설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이전부터 요소수 유록스 유통 사업에 뛰어들면서 직접 판매를 통해 원가절감과 환경오염 감소 등의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 외 스마트 물류시스템 e-풀필먼트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안정적인 평가를 받아왔다. 앞으로는 로봇과 AI를 활용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물류 시스템을 기대하고 있다.
요소수 관련주 5종목 정리를 마친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정보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