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효율화 정책으로 에너지 캐시백이 새로 생기면서, 전기 절약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게 되었다. 캐시백 신청 대상자와 지급 조건, 한도, 신청방법 등을 알아보았다.
에너지 캐시백
2022년 7월 4일 시행한 에너지 캐시백은 전기 사용료를 다른 아파트 단지 및 가구 대비 상대적으로 많이 줄인 경우에 받을 수 있는 혜택이다. 캐시백은 6개월 단위로 지급되며, 신청은 20022년 7월 4일부터 8월 31일까지 진행된다. 아직까지 캐시백을 받아보진 못했지만 캐시백을 받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많은 양을 줄여야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신청 대상
- 2022년 7월~12월 기간 동안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의지가 있는 아파트 단지 및 아파트 개별세대
- 최소 3% 절감률 달성 필요
아파트 단지 가입은 관리사무소 또는 입주자대표회의에서 신청하며, 개별세대 가입은 세대주 또는 세대원 중 1명이 신청하면 된다. 다만 주택용 오피스텔, 과거 1년 미만 전기사용량 데이터만 있는 신규 아파트는 제외된다.
캐시백은 가입을 7월에 했다면 7월 분부터, 8월에 가입한 경우 8월부터 대상이 된다.
캐시백 지급 한도
- 아파트 단지 : 최대 절감률 30% 까지만 지급
- 절감량(MWh) ~10 이하 : 20만 원
- 절감량(MWh) ~30 이하 : 60만 원
- 절감량(MWh) ~50 이하 : 120만 원
- 절감량(MWh) ~70 이하 : 180만 원
- 절감량(MWh) ~90 이하 : 240만 원
- 절감량(MWh) ~110 이하 : 300만 원
- 절감량(MWh) ~130 이하 : 360만 원
- 절감량(MWh) ~130 초과 : 400만 원
- 개별 세대 : 세대 절감량(kWh) 당 30원
신청 방법
- 한국전력 에너지마켓플레이스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한다.
- '에너지효율화' 탭에서 '에너지캐쉬백' 서비스 가입 조회를 선택한다.
- '개인 회원' 또는 '비회원' 선택 후 '아파트 고객(관리사무소 또는 입주민 대표회의)' 또는 '개별세대 고객(거주 세대주 또는 세대원)'을 선택하여 가입을 완료한다.
신청은 PC 또는 모바일 앱에서 모두 가능하다. 그리고 에너지캐쉬백 신청 과정에서는 비회원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며 관련 문의는 한전 수요 관리처 수요 운영부 061-345-6321~7, 6336에 확인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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