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기간에는 재난 문자가 필수적이었지만, 팬데믹 이후 실종 관련 기사부터 북한의 오물 등 각종 사건사고 등이 안내되기도 합니다. 위급한 사건들도 있을 것 같아서 해제하기는 그런데, 불필요한 부분들은 오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일부는 조절이 가능해서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재난문자 끄기
- 설정 앱 실행 : 아이폰의 홈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 알림 선택 : 설정 메뉴에서 아래로 스크롤하여 '알림' 항목을 선택합니다.
- 재난문자 수신 설정 : 알림 메뉴에서 아래로 쭉 내리면 '재난문자 수신 설정'이 보입니다.
- 차단할 재난 문자 설정 : 실종경보문자,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 중에서 수신을 원하지 않는 문자를 끕니다.
3가지 문자 중에서 중요도는 긴급재난문자 > 안전안내문자 > 실종경보문자로, 이 부분을 참고해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중요도가 낮은 문자는 차단할 수 있지만, 아이폰에서는 수신 설정을 해도 소리 차단이 되지 않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실종경보문자: 실종자의 정보를 전파하여 국민의 제보를 유도하는 문자입니다.
- 긴급재난문자: 태풍, 홍수, 지진 등 긴급 상황에서 신속한 대피를 위해 발송되는 메시지입니다.
- 안전안내문자: 폭염이나 황사와 같은 기상특보에 대한 경고 메시지입니다.
재난문자 알림 변경
재난문자를 진동으로 변경하려면 행정안전부 안전디딤돌 앱(바로가기)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 재난문자 수신 차단 설정 : 먼저 아이폰 설정에서 모든 재난문자를 차단합니다.
- 안전디딤돌 앱 다운로드 :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합니다.
- 권한 설정 : 사용자 위치 권한을 '한 번 허용' 또는 '앱을 사용하는 동안 허용' 중에서 선택하고 경고 및 사운드 알림에 대해서는 '허용 안 함'을 선택합니다.
- 재난문자 수신 동의하기 : 재난문자 수신 동의는 '예'를 선택해야 앱을 통해 수신할 수 있습니다.
- 재난문자 알림 설정하기 :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환경설정으로 진입 후 '재난문자 수신알림 설정' 옵션을 켜고, '알림소리 및 텍스트 설정'을 클릭합니다.
- 진동모드 활성화 : '진동모드로 변경 시 진동 전환'과 '진동 알림' 두 가지 옵션을 모두 켭니다.
재난문자 수신 시 소리 없이 진동으로 알림이 오게 됩니다.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이지만, 자주 오다 보면 불편할 수 있어 개인에 맞게 설정하여 이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