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결혼식 축의금 적정 금액 기준 총정리

주변에서 결혼을 한다고 청첩장을 받게 되면 얼마를 축의금으로 해야 할지 고민될 때가 있다. 그 사람과의 관계에 따라 액수가 달라질 수 있는데, 최근에는 코로나 및 비대면이 활성화됨에 따라 이체(온라인 송금)를 해주기도 한다. 

 

 

 

결혼식 축의금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이 결혼할 경우 축하해주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지만, 그럼에도 축의금 관련 설문조사에서는 80% 이상이 참석에 대한 부담감을 느낀 적이 있다고 밝혔다. 물론 축의금 문화를 통해 나중에 본인이 결혼할 때도 도움을 받겠지만, 부담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을 수밖에 없다. 적당한 금액을 냈지만 더 많이 내지 못해 눈치를 보는 경우도 포함되고, 오히려 너무 많은 금액을 받게 되면 나중에 비슷한 수준만큼 돌려주어야 할 것 같아서 부담을 느끼기도 한다. 

 

적정 축의금 금액

축의금은 10만 원 미만으로 준비할 경우 홀수(3만 원, 5만 원, 7만 원)로 맞추어 준비하는 것이 좋다. 만약 그 이상일 경우 15만 원, 20만 원 또는 10만 원 단위로 채워주면 된다. 예외사항이 있지만 친함과 그 관계에 따라 6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다. 

 

  • 정말 너무나 친한 사이 : 20만 원 이상
  • 나의 가족(부모님, 형제, 자매)과 친한 사이 : 15만 원 이상
  • 상대방이 얼굴 보고 밥 사 주며 청첩장을 받은 경우 : 10만 원 이상
  • 사내 직장동료나 모임 등의 적당한 친분 사이 : 5만 원
  • 1년에 한 번 볼까 말까 하는 사이 : 3~5만 원
  • 연락이 없었다가 청첩장만 온 경우 : 축하 메시지

 

 

 

정말 친한 사이거나 가족이라면 20만 원 이상, 50만 원, 100만 원, 300만 원 등 그 이상도 하므로 자신의 여건과 상황에 맞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친분에 따라 더 많은 금액을 줘도 무방하다. 적당한 관계일 경우 5만 원 정도가 가장 무난하고, 오랜만에 연락 온 친구나 거의 연락이 없던 사이라면 3만 원, 5만 원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코로나와 같은 상황에서는 결혼식 참석 대신 카카오페이 송금 등을 통해 축의금을 전달하기도 한다. 봉투 기능을 통해 다양한 멘트를 활용하여 보낼 수 있다. 

 

카카오페이-결혼-축의금-송긍
카카오페이 결혼 축의금 송금

요즘 젊은 층들의 인간관계는 구분이 확실한 경우가 많아서 불편한 사이거나 크게 친분이 없다면 불참하기도 한다. 모바일 청첩장도 많아지면서 그냥 축하 메시지와 이모티콘만 보내기도 한다. 특히 사회초년생들은 친하더라도 경제적인 상황에 맞춰 평균 5~10만 원 사이를 가장 많이 주는 편이었고, 실제로 조사 결과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축의 금액이 6만 5천 원 수준이었다. 

 

결혼 축의금 및 보조금 등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해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그 외 관련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정보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카카오페이 송금 취소와 거절 방법

 

카카오페이 송금 취소와 거절 방법

카카오페이 송금을 이용해 보면 매우 편리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어 돈을 주고받는 경우가 많아진다. 그래서 종종 상대방에게 잘못 송금하게 되어 취소나 거절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

nicetravel.tistory.com

보조금 24로 정부지원금 국가보조금 확인하고 신청하기

 

보조금24에서 정부지원금 국가보조금 확인 방법

국가에서 제공하는 각종 보조금을 몰라서 놓치는 경우가 있었는데, 보조금 24 서비스가 정식 오픈되면서 많은 분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고 있다. 이전에 토스에서 숨은 정부지원금으로 확

nicetravel.tistory.com

2021 근로장려금 근로자 사업자 정기신청 방법

 

2021 근로장려금 근로사업자 정기신청 방법

2021년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은 5월 1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다. 신청방법은 국세청 ARS, 홈택스 홈페이지 및 어플, 근로장려금 상담센터 등 4가지 신청방법이 있다. 자격 조건 소득기준 등은

nicetrave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