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전용으로 잘못 들어오거나, 카드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하여 미납되기도 한다. 이미 지나쳤다면 5가지 방법으로 요금 조회와 납부가 가능하다.
하이패스 미납 요금
고속도로 요금을 미납했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요금을 납부하기만 하면 벌금이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천천히 고지서가 날아올 때까지 기다려도 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집으로 고속도로 미납요금 고지서를 받게 되는데 이때 납부해도 벌금은 없다. 연체가 20회 이상 지속될 경우 통행료의 10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납부하게 되는 구조다.
혹시라도 카셰어링 업체 쏘카나, 그린카, 피플카, 딜카 등의 업체를 이용할 경우에는 본인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그린카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에서 ARS로 진행할 수 있다. 5가지 중에서 가장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 톨게이트 및 영업소에서 바로 납부하기
- 하이패스 고객센터에 전화 후 납부하기
- 고속도로 하이패스 홈페이지에서 납부하기
- GS25 편의점에서 납부하기
- 고지서를 받고 납부하기
먼저 가장 빠른 방법은 톨게이트를 나올 때 현금 납부하는 곳에서 납부하는 것이다. 톨게이트 근처에 있는 영업소에서 상황을 이야기하고 결제하면 바로 해결된다. 만약 이미 지나쳤다면 다음 방법들로 해결하면 되는데 대략 하루 정도 지나야 전산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하루 정도 지나서는 하이패스 고객센터(1588-2504)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ARS로 진행되며 챗봇을 통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하이패스 홈페이지(hipass.c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비회원으로도 가능하며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미납통행료가 있다고 확인되면서 본인인증 후 결제할 수 있다. 후불카드, 신용카드, 가상계좌,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할 수 있다.
그리고 GS25 편의점에서도 하이패스 통행료 미납요금 결제가 가능하다. 다른 편의점에서는 결제할 수 없으니 참고해두면 좋다. GS편의점에 방문해서 직원분께 차량번호를 말해주면 미납 통행료를 조회해주고 결제도 가능하다. 차량에 등록된 소유주의 이름과 생년월일까지 입력하면 미납 통행료가 조회되고 결제는 현금, 신용카드, 삼성 페이 등으로 결제 가능하다. 카카오 페이 등의 일부 카드는 안될 수도 있다고 적혀있다.
이후 마지막 방법은 고지서가 날아올 때까지 기다린 후 납부하는 방법이다. 위의 방법들이 귀찮다면 기다려도 된다. 사람들의 심리라는 게 미리 내고 편안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위처럼 각 방법을 통해 미리 납부해두는 것도 좋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정보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