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 상품권은 전통시장에서 10% 할인된 금액으로 충전할 수 있는 상품권이다. 자주 사용하는 카드로 등록하여 충전할 수 있고, 실물 카드로 결제하거나 삼성페이로도 결제할 수 있어 간편하다. 가맹점 찾기를 통해 어디서 결제가 가능한지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카드형 온누리 상품권
온누리 상품권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발행하는 상품권이다. 전통시장에서 10% 할인받고 구매할 수 있다는 메리트 때문에 아시는 분들만 충분히 활용하고 있다. 예전에는 실물로 된 상품권만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선불 충전하여 카드로 사용할 수 있어 굉장히 편리해졌다.
가끔 전통시장에 방문한다면 기억해 두었다가 지역화폐처럼 카드를 등록해 두고 필요할 때마다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다. 충전하여 사용된 금액은 카드의 실적에 반영된다.
등록 및 사용 방법
- 온누리상품권 앱 설치하기
- 회원가입 진행을 위한 각종 동의 및 인증 절차
- 카드 등록 탭에서 카드 정보 입력 후 등록하기
- 선불 충전할 계좌 등록 후 원하는 금액만큼 충전하기
우선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온누리상품권'을 검색하여 설치한다. 설치하면 회원가입을 진행하고 사용할 선불카드와 충전할 계좌까지 등록해 주면 된다.
온누리 상품권은 대부분의 카드가 등록이 가능하며, 불가한 카드들이 일부 안내되어 있다. 총 보유금액 옆의 충전 버튼을 클릭하면 이번달 충전 가능한 잔액이 표시되며 충전하고 싶은 금액을 입력하면 된다.
10만 원을 충전하려 하면 10%가 할인된 9만 원을 결제하면 된다고 표시되어 있다. 충전이 완료되었다면 등록한 카드로 전통시장 등에서 결제하면 된다. 삼성페이로 결제해도 적용받을 수 있다.
매월 충전한도는 150만 원으로 보유한도는 200만 원이다. 보유한도 금액까지만 추가로 충전할 수 있다. 충전한 온누리상품권은 5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미리 해당 가맹점이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가 가능한지 확인해 볼 수 있다. 온누리상품권 홈에서 중앙 하단에 가맹점 찾기 메뉴를 클릭해 보면 내주변, 지역별, 시장별, 지도별 등으로 가맹점을 찾아볼 수 있고 상호명 검색도 가능하다.
만약 가맹점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곳에서 해당 카드로 결제했을 경우, 선불 충전된 금액에서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일반 결제가 되어버린다. 또한 충전한 금액보다 결제 금액이 더 커서 초과된 경우에도 일반 결제로 진행된다. 상품권을 사용하기 전 충분한 잔액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온누리상품권은 카드로 결제되더라도 40%의 소득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그렇기에 따로 현금영수증 발급은 불가능하다. 지류형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했다면 현금영수증 발급도 가능하다. 또한 결제한 금액은 각 카드사의 실적으로도 인정받아 실적이 부족한 카드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외 궁금한 사항은 온누리상품권의 FAQ도 참고해 볼 수 있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