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와이파이 6E가 발표되면서 속도뿐만 아니라 메타버스에도 필수적인 기술이 되었다. 메타버스 증강, 가상, 확장 현실을 구현하기 위해 빠르고 대용량의 데이터 전송이 반드시 필요하다.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 테마와 함께 기술주들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WiFi 6E와 메타버스
Wi-Fi를 6GHz 대역까지 확장한 'Wi-Fi 6E/7 AP'와 데이터 트래픽 증대에 따른 인프라 구축 필수 장비 '10G 게이트웨이' 등에 대한 정부의 수요 확장이 기대된다. 차세대 와이파이로 주목받고 있는 와이파이 6E는 기존 와이파이 6의 기존 대역뿐만 아니라 신규 6Hz 대역을 사용하여 와이파이 사용자가 밀집된 장소에서도 2배 이상 빠른 연결 속도와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실시간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여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확장 현실(XR)에 꼭 필요한 기술이다.
이미 이전부터 메타버스 테마는 꾸준하게 등장하고 있다. 그리고 페이스북이 상호명을 'META'로 변경한 것에서 얼마나 메타버스를 기대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와이파이 6E 관련주
- 머큐리
- 다보링크
- 가온미디어
- 콤텍시스템
와이파이 6E 관련주로 머큐리, 다보링크, 가온미디어, 콤텍시스템이 있다. 지난 21년 12월 8일 머큐리가 23% 슈팅 쳤고, 9% 상승한 8,600원에 마쳤다. 가온미디어는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98% 상승하면서 21년 12월 9일 10% 상승하기도 했다.
머큐리 100590
머큐리는 메타버스 서비스의 핵심 인프라 와이파이 6E AP를 2021 연말까지 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각 통신사에 높은 품질의 와이파이 6AP 제품을 공급하면서 시장 점유율 65%를 보유하고 있다. 2021년 12월 초 LG U+ 와 WiFI 기가 AP 단가계약 135억을 체결했다. 또한 차세대 전력 인프라 시스템 스마트그리드와 스마트미러링 사업도 진출하고 있다. 주요 주주로는 아이즈비전이 약 57%를 보유하고 있다.
다보링크 340360
다보링크는 초고속 유선통신 단말기 제조, 소프트웨어, 지능형 와이파이 개발 기업이다. Wi-fi 구현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여 국내 최초 AP controller 기술을 국산화하였다.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필수 인프라로 초고속 무선 솔루션 와이파이 6E 기술과 가격 경쟁력이 부각되고 있다.
가온미디어
가온미디어는 국책과제 'XR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 교육훈련 구축 부문을 담당하고 확장 현실 XR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XR은 기존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차세대 실감형 기술로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필수 기술로 알려져 있다. 자회사 가온브로드밴드가 캐나다에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 와이파이 6E 수출 계약을 체결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콤텍시스템 031820
콤텍시스템은 메타버스 핵심 통신 와이파이 6 구축사업 파트너사로 밝혀지면서 부각되고 있다. 2020년 시스코 시스템즈의 'CISCO DevNet Specialization' 자격을 취득하면서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인정받았다. 최근 밝혀진 시스코와 삼성전자의 와이파이 6E 표준화 및 상용화에 오랜 시간을 협력했다는 점이 거론되면서 언급되고 있다. 외국인의 매수도 참고해볼 수 있으며, 지분의 22.62%를 아이티센이 보유하고 있다.
와이파이 6E 관련주에 대한 내용을 마친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정보를 참고해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