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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글 수익 분석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글 수익 분석방법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서 포스팅 별 수익을 분석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내가 작성한 글 중 어떤 글이 가장 높은 수익을 주는지 궁금할 때가 있다. 수익이 잘 났던 글을 확인하고 구글 서치 콘솔을 함께 활용하면 보다 좋은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다. 구글 애널리틱스 포스팅 별 수익 분석방법을 살펴보았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수익이 나는 글을 살펴보는 방법은 대시보드를 만들어서 보는 방법과 게시자페이지에서 또는 사이트 콘텐츠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그 전에 먼저 애널리틱스와 티스토리를 연결해야 한다. 연결이 되어있다면 바로 본문을 살펴보시면 되고, 연결이 안 되어있다면 먼저 계정을 생성하고 연결 과정을 살펴보기를 추천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연결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연결방법 (UA 코드 추적 ID)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연결방법 (UA 코드 추적 ID) 구글 애널리틱스가 2020년 10월 개편되었다. 그래서 티스토리 연결할 때 추적 ID가 아닌 측정 ID로 확인이 되어 연결하는데 헷갈릴 수 있다. 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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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콘텐츠에서 수익 분석하기

애널리틱스 계정 등록이 되어있다면 사이트 콘텐츠에서 살펴볼 수도 있다. 사이트 콘텐츠를 보는 방법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내 계정 속성 접속
  2. 맞춤설정 -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3. 페이지 값 달러($) 확인 - 오름차순 내림차순 설정

기간을 설정할 수 있고, 내가 등록해둔 속성의 페이지 전체를 확인해볼 수 있다. 클릭하면 어떤 글이 가장 높은 수익을 보여주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오름차순 및 내림차순을 통해 수익이 높은 글, 낮은 글 들을 살펴볼 수 있다. 이탈률과 방문자수 등 정보를 같이 비교할 수 있다. 

페이지 값 : 거래 수익과 총 목표값을 더한 다음 페이지 또는 페이지 집합의 순 페이지 뷰 수로 나눈 값.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글 수익 분석방법 - 사이트 콘텐츠

게시자 페이지에서 수익 분석하기

애널리틱스에서 행동 - 게시자 - 게시자페이지 에서 확인 가능하다. 위에서 본 측정값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대시보드를 만들어서 수익 분석하기

 

애널리틱스에 대시보드를 만들어서 간편하게 찾아볼 수도 있다. 대시보드로 보는 방법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내 계정 속성 접속
  2. 맞춤설정 - 대시보드 - 대시보드 만들기
  3. 나의 첫 대시보드 생성
  4. 위젯 추가 - 표 클릭 및 항목 표시(페이지 - 애드센스 수익) 선택하기
  5. 맞춤 설정 - 대시보드 클릭해서 수익 살펴보기

먼저 대시보드를 만들어야 한다. 맞춤 설정에 들어가서 바로 위에 보이는 대시보드를 클릭한다. Dashboard 하단에 만들기를 클릭해서 진행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글 수익 분석방법 - 대시보드1

대시보드를 빈 캔버스에 만들지, 나의 첫 대시보드에 만들지 선택할 수 있다. 나의 첫 대시보드를 클릭한다. 원하는 대시보드 이름을 빈칸에 입력하고 대시보드 만들기를 클릭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글 수익 분석방법 - 대시보드2

이후 대시보드의 위젯을 설정할 수 있게된다. 표준에서는 표를 선택한다. 이전에 봤던 내 포스팅 페이지 별 수익을 편하게 볼 수 있어서 표를 선택하였다. 다른 지표가 더 보기 편하다면 선택해서 변경하면 된다. 

 

다음 항목 표시에서 '페이지'를 찾아 선택한다. 항목이 다양해서 찾기 어렵다면 검색을 통해 찾는 것을 추천한다. 옆에 항목 추가를 클릭해서 '애드센스 수익'을 클릭하면 된다. 추가로 필요한 부분은 어떤 애드센스 광고인지 조금이라도 알아볼 수 있는 '클릭한 애드센스 광고'를 선택해보았다.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글 수익 분석방법 - 대시보드3

대시보드 위젯을 저장한다. 다시 맨 처음에 보았던 맞춤 설정에서 대시보드를 클릭하면 찾아볼 수 있다. 포스팅을 숫자로 해두었다면 그에 맞는 URL의 수익들이 보일 것이다. 

 

이렇게 보고 클릭이 많이 일어나는 광고와 클릭이 적은 광고들을 살펴보고, 노출 대비 클릭률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이후 클릭률이 적은 광고 또는 해당 카테고리를 차단해두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상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글 수익 분석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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