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전자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찾으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 질경이 씨앗의 껍질인 차전자피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까지 살펴보았다.
차전자피
차전자피는 쌍떡잎식물 꿀풀목 질경이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간혹 들이나 길가에서도 종종 본 기억이 있을 텐데, 밟아도 죽지 않고 질기게 살아남아 질경이풀이라고도 부른다. 여기서 잎은 차전이라고 부르며, 종자는 차전자, 이 종자의 껍질을 바로 차전자피라고 한다. 즉, 차전자피는 질경이 씨앗의 껍질이다. 현재 대부분은 인도에서 생산되고 있다.
차전자피 효능 10가지
- 다이어트 효과
- 장 기능 개선(변비)
- 신장 기능 개선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 혈액순환 촉진
- 간 기능 개선
- 항암 효과
- 피부 개선
- 기관지 기능 개선
- 당뇨 개선
차전자피에는 식이섬유, 플라보노이드, 단백질, 무기질, 사포닌, 아미노산, 비타민 C 등이 풍부하다. 그중에서도 식이섬유의 함유량이 80%이며,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 2가지가 모두 있다. 수용성은 물에 녹는 것이고, 불용성은 물에 녹지 않는 것인데 두 식이섬유가 신체에 모두 필요하고 좋은 역할을 한다. 기본적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면 장 운동 기능이 개선되어 변비 예방에 좋고, 소량 섭취로도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어 다이어트 효과가 좋다.
또한 실제 실험 결과로 보인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도 굉장히 효과적이었다. 이는 자연스럽게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압을 낮추고 뇌혈관, 심장 질환 예방에도 좋다.
차전자피에 있는 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들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며 항암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피부 노화도 방지하며 염증 개선 등의 효과도 있다. 또한 차전자피에 풍부한 프라타긴 성분으로 인해 기관지 목기침과 가래를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다.
차전자피 부작용
차전자피는 물을 만나면 부풀어올라 최대 40배 정도 커지는데, 이 때문에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해야 한다. 대부분 가루를 통해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루만 먹을 경우 위험할 수 있다. 대체로 차전자피 부작용은 섭취량에 따라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이외에는 각 개인별 체질 및 질환에 따라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신부전증을 앓고 계시는 분들은 신장이 이뇨작용이 활성화되어 꼭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약을 섭취하고 계신 분들은 차전자피 섭취와 충분한 시간차를 두는 것이 필수이다. 차전자피의 흡수 능력으로 약 효과까지 흡수하여 배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약을 먹었다면 1시간 이상 충분하게 지난 후 섭취 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고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섭취 방법
보통은 차가운 물에 차전자피 가루를 희석하여 먹는 경우가 많다. 꼭 중요한 것은 이후에도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다. 만약 물과 함께 먹기 어렵다면 요구르트, 과일과 함께 음료로 만들어도 좋다. 요즘은 종근당 제품처럼 오렌지 농축액이 함유되어 있어 상큼한 맛도 함께 느껴볼 수 있도록 제품들이 잘 출시되어 참고해보는 것도 좋다.
지금까지 차전자피 효능과 부작용 섭취 방법 등을 정리해보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정보를 참고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