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스타그램 스토리 조회 순서 기준 3가지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다 보면 내 스토리를 읽은 조회 명단을 확인할 수 있다. 제일 위에 있는 사람들은 보통 자주 소통하는 분들인데, 가끔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상단에 보여서 조회 순서가 궁금했다. 여러 정보를 찾아본 결과 가장 소통을 많이 하는 사람이 상단일 확률이 높은데, 그 외의 경우는 비밀 알고리즘이라고 밝혔다. 그 비밀 중에서도 추측이 가능한 부분들이 있어서 정리해보았다.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1. 좋아요, 댓글, 디엠 등 자주 소통하는 사람
  2. 스토리 방문 횟수
  3. 최근 방문한 사람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조회 순서는 대부분 3가지 기준으로 의견이 갈린다. 최근에 방문했기 때문에 상단에 위치했을 것이라는 의견과 자주 소통하는 사람이 위에 있을 것, 그리고 많이 방문한 사람일수록 위에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휴대폰 공기계가 있거나 주변 친구 중에서도 다른 계정이 있다면 실험해볼 수 있을 것 같아서 테스트해봤다. 

 

 

 

조회 순서 테스트

인스타에서 내 스토리를 올리고 바로 기다려봤다. 평소 소통을 함께 하던 사람은 고정되어 있었어서 그 외 주변 사람들의 조회를 기다렸다. 먼저 조회한 사람 순서대로 상단에 보였지만 아래로 점점 내려갔고, 나중에 조회한 사람이 상단에 보였다. 점점 소통을 주고받았던 상대는 상단에 위치하는 것이 보였다. 그리고 최근에 팔로우를 주고받은 친구는 아래쪽에 배치되었다. 

 

인스타-스토리-조회-화면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화면

결국 가장 최근에 스토리를 본 사람이 상단에 위치한다는 정보는 불일치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즉, 교류가 최근 방문보다 더 힘이 세다고 볼 수 있다. 교류를 많이 할수록 위에서 볼 수 있는데 최근 방문자면 더 위에서 확인되는 것 같다. 간혹 발생하는 친하지 않은 사람이 상단에 뜨는 경우는 최근에 방문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확실한 경험을 위해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으로 조회를 해보았다. 가장 최근에 조회했음에도 위쪽에 있었지만, 바로 최상단에는 뜨지 않았다.

 

만약 소통 없이 내 스토리를 자주 볼 경우 상단에 위치할지 궁금했다. 소통을 자주 하지는 않는 사람이라면 스토리에 자주 방문하는 사람이 상단에 보일 수도 있다. 가끔 지난 애인, 전 여자 친구, 남자 친구의 스토리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스토리를 많이 방문할수록 자주 보일 수도 있다. 다만, 그 사람의 소통 및 팔로우 사람이 많다면 여러 사람에게 밀려서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인스타그램의 비밀 로직

인스타그램은 자신과 비슷한 스토리를 공유하거나 소통이 잦은 사람들이 우선적으로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은 높지만, 무조건 그렇지는 않다고 했다. 자세한 노출 알고리즘은 알려줄 수 없다고 밝혔다. 당연히 기술이기 때문에 그렇겠지만 여러 가지 내용을 바탕으로 추측해보면 일부는 판단해볼 수 있었다. 결국 소통을 많이 하거나, 서로 비슷하고 유사한 성향을 보이면 가능성이 높아진다. 

 

 

 

인스타그램 좋아요 숨기기 설정 방법

 

인스타그램 좋아요 숨기기 설정 방법

인스타그램에서 좋아요 수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을 정식 도입하여, 타인에게 비공개할 수 있게 되었다. 타인의 지나친 관심으로 인해 부담이 컸다면 덜어낼 수 있게끔 한 의도로 보이는데, 좋아

nicetravel.tistory.com

인스타그램 릴스 없애기 2가지 삭제 방법

 

인스타그램 릴스 없애기 2가지 삭제 방법

인스타그램의 릴스는 틱톡과 비슷하지만, 원치 않는 영상들이 많아 불편함을 느끼기도 한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둘 다 릴스를 삭제할 수 있다. 인스타 고객센터의 릴스 관련 내용과 없애는 방

nicetravel.tistory.com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 보는법 하는법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 보는법 하는법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등 다양한 SNS 플랫폼에서 많은 사람들이 라이브 방송에 참여하고 있다. 인기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 그중 인스타그램의 라이브 방송을 보는 방법과 직접 하는 방법

nicetravel.tistory.com

향수 정품 확인 방법 4가지와 사이트

 

향수 정품 확인 방법 4가지와 사이트

향수를 구매하고 사용하면서 정품 여부를 궁금해할 때가 있다. 대체로 정품인 경우들이 많지만, 어디서 구매했는지에 따라 가품일 확률도 있다. 정품 확인 사이트와 육안으로 확인하는 4가지 방

nicetrave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