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이 발전되면서 더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자동화의 가속도가 붙었고 관련주들의 주가도 영향을 받고 있다. 로보틱스 로봇 관련주 7종목과 미래 산업 전망을 정리해보았다.
로봇 산업의 전망
2020년부터 테슬라가 전기차와 자율주행으로 크게 주목받았지만, 아직까지 완벽한 자율주행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각 기업에서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개발 중인데 자율주행 자동차는 결국 로봇이고, 미래의 차는 결국 로봇의 기술력에 따라 달렸다고 볼 수 있다.
최근 현대차의 로보틱스 투자가 주목받으면서 로봇시장도 큰 기대를 받고 있다. 이미 로보틱스 기술을 융합한 변신 로봇도 공개하였고, 인공지능로봇 달이(DAL-e)를 통한 고객응대 서비스도 선보였다. 또한 무인항공기, 플라잉카 등의 사업도 추진하고 있고 배민(배달의 민족)과 현대차, 기아차가 함께 배달 로봇 개발도 진행 중이다. 관련 사업을 함께 추진 중인 기업 등의 정보는 UAM(도심항공교통) 플라잉카 관련주 전망에서 참고할 수 있다.
다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로봇 관련 기업들을 관심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 삼성, LG 등도 로봇산업 육성을 위해 각 로봇 기업에 지분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성과로 이어지기까지 시간은 필요할 수밖에 없다. 관련 종목의 경우 다음에서 확인 가능하다.
로봇 관련주
- 레인보우로보틱스
- 로보스타
- 로보티즈
- 로보로보
- 삼익THK
- 유진로봇
- 휴림로봇
로봇 관련주로 레인보우로보틱스, 로보스타, 로보티즈, 로보로보, 삼익THK, 유진로봇, 휴림로봇 등이 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2021년 2월에 상장하여 주목받던 벤처기업이기도 했다.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협동 로봇, 천문 관측용, 군사용 활용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마운트를 개발하고 있어 기대되고 있다.
로보스타는 로보티즈와 협업을 통해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그리고 LG전자가 로보스타에 약 536억 원, 로보티즈에 90억 원 등을 투자하면서 지분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LG가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하고 로봇 사업에 투자하면서 크게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로보로보는 학습 교육용 로봇 관련 기업으로 AI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전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브스택과 MOU를 체결했다.
삼익THK는 기계 장비 분야의 제조 판매 기업으로 메카트로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산업 설비의 자동화와 반도체 등에 필수 접목되는 LM시스템 가이드, 감속기 등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각 지역에 영업팀도 구축되어 있다.
유진로봇은 자율주행 로봇, 물류 및 청소 관련 로봇 등 지능형 서비스 로봇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약 250개 이상의 특허를 출원하여, 앞으로 자율주행 등에 접목될 로봇 기술의 수요 증가로 기대되고 있다. 휴림로봇은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 분산과 가상공간 내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 로봇 등의 사업으로, 미래의 유비쿼터스 시대가 기대된다.
이상 로봇 로보틱스 관련주와 종목, 시장 전망 등의 내용을 마친다. 그 외에도 유사한 장기 투자 관련 사업 및 관련주 정보는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