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도를 아십니까 예쁜 여자 따라가면 진화된 수법과 후기 대처법

사람이 많은 역 주변을 걷다 보면 갑자기 누군가가 길을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도를 아십니까, 다단계, 사이비 종교, 대순진리교다. 여러 사람 중에서도 특히 혼자 있는 사람으로 타겟을 지정해두고, 일부로 2인 1조 형식으로도 움직이거나 예쁜 사람을 이용해서 따라오게끔 한다. 매번 반복되는 멘트에서 조금씩 수법을 변화시키고 있고 이제는 각 지역의 카페, 음식점까지 들어와서 자영업자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다. 

 

혹시라도 길가다가 이런 멘트들을 듣는다면 처음에는 대부분 대답해준다. 

  • 저기요 길 좀 물어볼게요
  • 혹시 대학생이세요? 학생이죠?
  • 인상이 참 좋아요

 

그런데 위처럼 순수한 목적인 척하면서, 잠깐 이야기 좀 하자고 본론으로 넘어간다. 길을 물어보는 것은 단지 형식일 뿐 목적 자체가 말을 이어가기 위함임을 알 수 있다. 자기들이 이야기하자 해놓고 음식이나 음료 값도 본인에게 다 내라고(?) 한다. 요즘은 이런 식상한 멘트에서 좀 더 진화시켜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도를 아십니까 최근 사례들

도를 아십니까로 시작하면 수상하기 때문에 말을 이어갈 수 있게끔 진화되어 왔다. 요즘은 심리학 공부 등 심리 상담으로 표현을 변경하거나, 아이들을 핑계로 도와달라면서 접근하기도 한다. 특히 학생이세요 질문은 홍대입구, 강남역, 신림역, 노량진역, 부평역, 주안역, 수원역, 안양역 등 번화가에 많다.

 

미술 심리 상담 수법

특히 신촌, 홍대, 건대 이런 곳에서 꽤 발견되는 것이 미술 심리 상담인 척하는 사람들이다. 길 주변에 혼자 있는 사람을 선택하고 말문을 트면서 근처 대학생이 아닌 것을 알게 되면, 거짓말로 자신들은 홍대 학생이라면서 접근한다. 예쁜 사람을 꼭 1명 붙여서 2명으로 붙어 다닌다. 처음에는 일상 이야기를 이어가는 듯하더니 인상이 좋다며, 자신이 미술을 전공해서 그림으로 심리상담을 해줄 수 있다며 가보자 라는 형식으로 유도한다. 카페에서 하면 되지 굳이 가서 그려야 한다고 강요한다. 

 

그렇게 이동하게 되는데 대부분 근처 먹자골목보다 안쪽으로 들어가서 으스스한 곳에 위치해 있다. 상가 위에 위치한 하숙집, 원룸, 각종 이상한 곳들이 대부분이다. 공부방인지 거주하는 곳인지 모르겠지만 사람이 몇 명 있는 곳들이 많다. 

하숙집-대순진리교
하숙집

하숙 형태라 그런지 방이 여러 개 있다. 들어가서 차도 제공해주고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게 시작한다. 미술 심리상담을 배웠다고 하지만 굉장히 조잡하고 초짜인 티가 난다. 빈 A4용지를 주고 그림을 그리게 하는데 가족, 산, 강, 나무, 등을 순서대로 그리게 한다. 자신을 가운데 그렸다면 자기중심적이다는 등, 무언가를 꼼꼼하게 그렸다면 섬세하고 꼼꼼한 성격이라는 등 굉장히 보편적인 이야기를 하다가 마지막에 하는 말이 있다.

 

"좋은 기운이 너무 많지만 단 한 가지가 부족하다. 그 기운만 있으면 더 잘될 수 있다. 배우기만 하면 되는데 여기서 며칠 더 지내면 얻을 수 있다. 같이 지내면서 배워보자."

 

제사를 지내라는 말을 안 했지만, 못 나가게 하는 걸 보니 수법이 뻔하다. 시간이 지나서 큰돈이 필요하다거나 제사를 지내라고 하는 대순진리교 이거나 사이비, 다단계일 것이다. 말도 안 되는 것이 짐 하나 없는 상황에서 하숙을 하라는 말 같지도 않은 소리를 한다. 

 

대처 방법

이렇게 활동하는 사람들은 절대 전화번호를 주지 않는다. 경찰에게 신고당하면 불법 행위인 것도 알고 문제가 커지면 자신들도 귀찮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부분을 활용하면 된다. "제가 지금은 정말 너무 배우고 싶은데, 짐도 없고 약속이 있어서 다음에 꼭 올게요 전화번호 주세요."라고 하면 전화번호를 절대 안 주려고 피한다. 그러면 끝까지 정말 꼭 오고 싶어서 그러니 번호만 달라고 하면, 옆에 또 다른 1명이 휴대폰으로 누군가에게 급히 연락하는 형태를 보인다. 아마 윗 상단에게 물어보거나 해결방법을 알려달라고 하는 것 같다. 초짜라서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이었는지 당황하는 모습 보이기도 했다. 

 

이 곳 주소를 알려달라고 하거나 전화번호를 달라고 하면 된다. 제가 짐 챙겨서 다음에 다시 여기로 찾아오겠다고 하면 본인들도 불편한 것을 알고 보내려고 할 것이다. 혹시라도 계속 붙잡는 상황이라면 깽판을 쳐도 되고 그 자리에서 경찰에 신고해도 된다. 몇 번 신고당한 이력이 있는 지역도 꽤 있다. 

 

 

아이들을 활용하는 수법

하다못해 아이를 이용해서 흔히 동정심을 유발하는 수법이다. 이 부분은 대부분 역 근처에서 자영업 하시는 분들이 경험해봤을 수도 있다. 가게에 들어와서 아이들 때문에 잠시 들어와도 되냐, 아이들이 너무 궁금해한다 등으로 접근한다. 최근 화제 되었던 홍대 치킨집처럼 아이들에게 정을 베푸시는 멋진 사장님들이 많다. 그 마음이 널리 알려지면서 이를 활용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아이들을 이용해서 접근해놓고 인상이 좋네요, 눈빛이 강렬하시네요, 건강 조심해야 해요, 액운이 있어요 등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계속한다. 

 

이에 대한 대처도 동일하다. 신고를 한다거나 나가라고 하면 된다. 가끔 근처 매장을 둘러보면 음식이나 음료도 사지 않고 눌러앉아있는 사람들이 있다. 대부분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라고 보면 된다. 

 

대부분 이렇게 따라가거나 당하시는 분들의 타깃은 불같은 성격보다 온화하신 분들이 많다. 그 이유는 보다 잘 당할 것 같은 순한 사람 위주로 타깃으로 하기 때문인 것도 있다. 대부분 눈이 착해 보이거나, 눈썹이 내려온 사람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것 같다. 그리고 이어폰을 꼽은 혼자 다니는 사람도 주요 타깃이다. 잘 안 들리는 점을 이용해서 노리기도 한다. 

 

가까운 번화가에 살고 있다면 도를 아십니까가 지겨울 정도로 많이 보인다. 예쁜 여자들이 저런 것을 왜 하지 생각도 들고, 수법이 진화되어도 결국 하수 수준이다. 대처법은 긴장하지 않고 침착하게 신고하거나 무덤덤하게 대답해도 된다. 오히려 그 사람들을 구해주는 것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다단계 네트워크마케팅 방문판매 수법과 경험 후기 대처 방법

 

다단계 네트워크마케팅 방문판매 수법과 경험 후기 대처 방법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한다고 설명하는 곳은 결국 다단계 거나 방문 판매일 가능성이 높다. 간혹 방문판매 사업자인 것처럼 위장해놓고 다단계 수법을 적용하고 있는 곳이 실제로 수두룩하다

nicetravel.tistory.com

햇살론 추가대출 재대출 받는방법 한도 조건

 

햇살론 추가대출 재대출 받는방법 한도 조건

햇살론 추가 대출 정리 햇살론을 이용하다가도 추가로 자금이 필요할 때 추가 대출 또는 재대출하는 방법이 있다. 저신용자에게는 정말 필요하고 좋은 대출이 햇살론이다. 햇살론 추가 대출 및

nicetravel.tistory.com

경기 극 저신용 대출 대상 신청방법

 

경기 극저신용대출 대상 신청방법

경기도에서 저신용 고금리로 위험한 도민에게 극 저신용 대출을 최대 300만 원 지원한다. 2021년 3월 29일부터 신청할 수 있는데, 대상자 및 조건,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다. 경기 극 저신용 대출 경

nicetravel.tistory.com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자녀 양육비 대상 융자방법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자녀 양육비 대상 융자방법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자녀 양육비 근로복지공단에서 자녀들의 양육비 융자를 시행하고 있다. 부모는 자녀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양육에 대한 책임이 있다. 만약 자녀를 키우

nicetravel.tistory.com

 

댓글